법무법인 주성 변호사

적법 절차의 원칙이란 무엇보다도 형사사건에 있어서 인신의 구속, 압수수색 등 강제적 처분에 있어서 반드시 적법한 절차가 있어야만 한다는 원칙을 의미합니다.

누가 보아도 죄를 지은 사건으로 보이더라도 무죄 추정의 원칙에 따라 형사재판을 통해서 그에 상응하는 형벌이 부과되는 큰 틀 아래, 그 피고인이 재판을 하는 과정에서 변호인이 없다면 국선변호사의 조력을 받게 하는 등의 절차가 모두 적법 절차의 원칙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적법 절차의 원칙은 문명국가라면 어디든 누구에게나 적용되어야 하는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삼국지를 보면 군령을 어겼다는 이유로 그 자리에서 참수형을 처하고는 하는데 이는 문명국가라면 상상할 수 없던 시절의 일입니다. 소위 많이 듣던 마녀재판이라든지 종교재판 등 여러 가지 문명이전의 악재들에 대한 반성 속에서 이 적법 절차의 원칙은 핵심중의 핵심으로 자리잡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탈북민에 대한 강제북송에 대한 정치적 논란이 뜨겁습니다. 정치적 이슈화의 관점에서 보자면 국가의 강제북송이라는 위법행위를 지적하는 이슈화가 있는 듯 하고, 반대편의 입장에서 보자면 살인을 저지른 죄인을 받아줄 수는 없다는 반박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정치적 관점을 떠나서 법률가의 관점에서 보자면 그 행위의 정당성이 인정될 수 있는지, 적법 절차의 원칙이 심각하게 훼손된 것이 아닌지 의문이 듭니다.

북한 주민의 국적을 어떻게 볼 것이냐에 대해서 우리 국적법이 명확한 법률로 규정하고 있지는 아니하나, 우리 헌법은 북한 지역을 우리의 주권이 미치는 영토로 표기하고 있는바 그 헌법적 해석에 따르면 북한 주민 또한 대한민국 국민으로 볼 여지가 충분합니다.

이러한 헌법의 정신에 충실하여 법원의 판단 사례에 있어서도 탈북민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국민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위로든 대한민국의 영토 내에 위치하게 된 이상 대한민국 국민으로 볼 여지가 충분하고 범죄의 혐의점이 있다면 그에 따라 수사와 재판 등의 절차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물론 그 과정에서 법률가의 조력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법적 조력권 또한 부여되어야 합니다.

그러한 절차가 진행된 이후 실체적 진실을 밝히고 그 밝혀진 실체적 진실 속에서 근거법령을 통해 북송의 절차가 진행된다면 이는 아무런 문제가 없고 적법 절차의 원칙의 훼손의 문제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절차가 생략된 체 아무런 법적 조력도 없는 상태에서 정부에 의한 소위 조사가 이루어지고 그 조사의 결과가 살인을 저지른 자에 대한 추방결정 이라면 이는 적법 절차의 원칙이 적용되었다고 볼 수 없습니다.

문명 사회는 결론에 집착하는 사회가 아니라 그 과정에 이르기 까지 누구든 필요한 절차에 따라 자신의 방어권을 행사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되고, 그 결론이 조사기관 스스로의 결론이 아닌 법원 등 제3의 기관에 의해 확인되어야만 합니다.

또한 그 확인된 결론에 이르더라도 사람의 인신, 생명 등의 문제에 있어서는 자의적 판단에 의할 것이 아니고 법령에 근거한 처분이 이루어질 것을 요합니다. 과연 그러한 절차가 제대로 지켜진 것인지 의문입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