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유입·정착 지원

[충청매일 김오준 기자] 국토교통부는 인구 감소, 경제 활력 저하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방 낙후지역의 인구 유입·정착을 지원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지역개발사업 11건을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지역개발 공모사업은 성장촉진지역을 대상으로 기반시설, 생활편의시설 등을 확충하기 위해 국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투자선도지구 △지역수요맞춤지원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선정하고 있다.

올해에는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서류 심사, 현장 점검 및 최종 발표평가를 거쳐 투자선도지구 1개, 지역수요맞춤지원 10개 등 총 11개의 신규 지역개발사업을 선정했다.

올해 지역개발사업 공모 선정결과 ‘투자선도지구’는 전남 신안군 ‘자은도 지오 관광단지 조성사업’이 선정됐다.

또 지역수요맞춤지원 ‘작은 학교 살리기와 연계한 생활거점 조성사업’에는 △옥천군 △괴산군 △거창군 △남해군 △해남군 등 5개 지자체가 선정됐다.

이들 지역은 현재 지역 공동체의 구심점인 소규모 초등학교를 살리기 위해 주민·학교·지자체가 함께 노력해 전·입학 가구를 유치 중으로, 향후 지역 내 정착을 위해 수요자 맞춤형 공공임대주택(10~30호)과 어린이 도서관·체육관 등의 생활편의시설을 공급하고, 안전한 통학로 조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청년 창업과 연계한 생활거점 조성’사업으로 △예산군에는 외식창업교육센터 등과 연계한 청년 창업상점제공 등 △정선·고령군에는 귀농귀촌 청년 대상 공공임대주택과 문화·여가·생활 공유 공간 등을 지원한다.

그 밖에도 김제시와 성주군에서는 지역 내 산업단지 입주기업 근로자, 귀농귀촌인 등의 정착 및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공공임대주택과 함께 생활기반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박희민 지역정책과장은 “올해 선정된 사업이 인구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인구가 유입되는 원동력이 되도록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지자체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