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재골·사또가든 등 5개 업체 기술 이전 계약 체결
미생물 활용 발표식품 상품화…농가 소득 증대 기대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농업기술원(원장 서형호)이 미생물 활용 농식품 특허기술에 대해 ‘새재골’, ‘사또가든’, ‘선한농부마을’, ‘황골㈜’, ‘(사)충북내부장애인협회 어울림’ 등 5개 업체와 27일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에 이전한 농식품 특허기술은 △장류용 종균 △식초용 종균 △식물성 소스 제조방법 △기능성 대추추출액 제조 방법 등 4건이다.

괴산에 위치한 새재골(대표 박명희)은 고온에서 잘 자라면서 특정 유해 세균에 저항성이 있는 바실러스 미생물 활용 장류 종균에 지역특산품 옥수수와 특허미생물을 첨가하여 괴산지역의 특색 있는 별미장을 제조할 예정이다.

또 충북 청주시 오창에 위치한 사또가든(대표 한정숙)은 일 년 내내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콩알 메주에 특허미생물을 첨가하여 신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영농조합법인 선한농부마을(대표 신동순)은 식초용 종균 아세토박터 초산균을 활용해 기존 1~2년 이상 걸리던 초산발효를 수개월 앞당겨 전국에 전통발효식초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농업회사법인 황골은 앞으로 채식주의자를 위한 소스 개발 등 다양한 제품개발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장애인 복지재단을 운영하는 충북내부장애인협회 어울림(대표 김양순)은 보은의 대표 특산물 대추에 호박 및 잔대(사삼) 등을 혼합해 기능성 대추즙 생산에 주력할 계획이다.

서형호 충북농업기술원장은 “우리 충북 지역 대표 농산물 소비 촉진에 기여하고자 다양한 농식품 제조기술을 연구하고 있다”며 “오늘 이전한 기술로 우수한 상품이 탄생해 농가 소득 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계속해서 맞춤형 컨설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