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토론회 ‘친원전 정책, 이대로 괜찮은가?’개최

[충청매일 이봉호 기자] 원전 전문가들은 윤석열 정부의 친원전 정책이 세계적 흐름에 역행할 뿐만 아니라 원전 안전 위험을 부추긴다고 경고했다.

더불어민주당 어기구(사진) 의원(충남 당진시)이 지난 22일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윤석열 정부의 친원전 정책, 이대로 괜찮은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어기구 의원이 양이원영 의원과 공동주관하고 더불어민주당 탄소중립특별위원회가 주최한 행사다.

어기구 의원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에너지전환포럼 석광훈 전문위원과 원자력안전과미래 이정윤 대표가 각각 △세계 원전시장 동향과 국내 원전 안전 문제 △가동원전 수명연장 안전성 문제라는 주제로 발제했다.

석광훈 전문위원은 “유럽연합의 엄격한 택소노미 원전포함 조건들까지 감안할 때 국내 원전은 국제사회의 안전강화추세에 한참 뒤처져 있다”며 “유럽 등에 10기의 원전을 수출한다는 윤석열 정부의 계획은 허무맹랑하다”고 비판했다.

이정윤 대표는 “현재 가동중인 노후원전의 수명 연장은 특히 사회적 책임성이 강조되어야 한다”며 “수명 연장시 사용후 핵연료 처리문제, 다수호기 문제, 테러, 기후변화 대응 등 여러 위험 요소들에 대한 안전 대책을 등한시하는 원전 확대 정책은 지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어기구 의원은 “체르노빌과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전 세계는 원전 비중을 축소하고 재생에너지 비중을 확대해 가고 있다”면서 “시대 정신에 역행하는 윤석열 정부의 위험천만한 원전만능주의 에너지 정책은 수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