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재확산세가 심상치 않다. 사실상 6차 유행이 본격화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20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7만6천402명으로 집계됐다. 이날 신규 확진자 수는 일주일 전인 지난 13일(4만266명보다)는 3만6136명 증가한 수준이다.

증가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방역당국은 이번 재유행으로 다음달에는 신규 확진자가 최대 28만명까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정부 예상보다 유행 규모가 더 커져 일일 확진자 수가 최대 40만명까지 늘어날 가능성에도 대비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사회적 거리두기 재개 얘기가 솔솔 나온다. 정부도 코로나가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확산할 경우 선별적·단계적 거리두기 도입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게 지난 4월 18일이다. 2년 1개월 만이었다. 당시 일일 확진자 수는 9만2천970명이었다. 일주일 사이 확진자가 2배로 늘어나는 ‘더블링’이 계속되는 현 유행 추세라면 곧 따라붙을게 명확하다.

이제 겨우 숨통이 트였나 했는데 4개월도 안돼 거리두기가 원점이라니 황망하다. 특히 과거 영업시간 제한, 인원수 제한 등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로 영업에 직격탄을 맞았던 자영업자들은 다시 엄습해 오는 불안감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다.

20일 전주의 한 여자고등학교에서는 최근 수학여행을 다녀 온 115명이 코로나19에 감염되는 등 집단감염 사례도 늘고 있다. 그중에도 요양병원과 복지시설 등 감염 취약시설에서 집단감염이 잇따라 발생해 방역당국을 긴장시키고 있다. 이에 정부는 오는 25일부터 요양시설 대면면회를 금지하고, 시설 종사자에 대해서는 예방접종·확진 이력과 관계없이 주 1회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하기로 했다.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세가 가파르자 정부는 4차 백신 접종을 독려하며 가을철 재유행에 대비하고 있다. 지난 18일부터 4차 접종 대상자를 50대 이상과 18세 이상 기저질환자 등으로 확대했다. 기존에는 감염취약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 60세 이상 고령층, 중증질환자 및 이식수술 환자 등의 면역저하자 등을 대상으로 제한했었다.

하지만 현재까지 접종 대상자들의 반응은 미지근하다. 20일 0시 기준 4차 접종률은 인구 대비 9.4%에 머물렀다. 50대의 4차 접종률은 인구 대비 1.7%에 불과하다.

4차 접종률이 이렇듯 낮은 것은 백신에 대한 불신 때문으로 보인다. 기존에 백신 부작용을 겪은 사람들은 접종에 더욱 부정적이다. ‘맞아도 확진됐다’거나 ‘새로운 백신이 나오면 맞겠다’는 반응이 많다.

코로나 백신은 영구 혹은 1년 이상 효과가 지속되는 다른 백신들과 달리 효과 지속기간이 4∼6개월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다 보니 잦은 코로나 백신 접종에 대한 피로도와 희의감이 높아진 게 사실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코로나 예방대책으로 백신만 한 게 없다.

전문가들은 4차 접종이 감염 확산을 막을 수는 없지만 감염환자의 중증화 및 사망률을 낮추는 효과는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정부는 4차 접종률을 끌어올리는 것에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