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가격 인상 등 촉구…“요구사항 묵살 시 납품거부 투쟁 돌입”

19일 충북 청주시 상당구 충북도청 정문 앞에서 열린 충북 낙농인 총궐기 대회에서 낙농인들이 원유가격 인상을 촉구하며 집유거부 투쟁을 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19일 충북 청주시 상당구 충북도청 정문 앞에서 열린 충북 낙농인 총궐기 대회에서 낙농인들이 원유가격 인상을 촉구하며 집유거부 투쟁을 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충북지역 낙농가가 원유 납품 거부 투쟁에 나설 것을 예고해 ‘우유 대란’이 우려된다.

도내 낙농가는 정부가 추진하는 용도별 차등 가격제 도입 중단과 원유 가격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한국낙농육우협회 충북지회는 19일 충북도청 정문 앞에서 원유 용도별 차등 가격제 폐지를 요구하는 집회를 했다.

한국낙농육우협회 충북지회는 “정부가 추진하는 낙농 대책은 낙농진흥회를 하수인으로 만들어 원유 가격 연동제를 폐지하고 용도별 차등 가격제를 도입하겠다는 것”이라며 “물가 안정이라는 미명 아래 낙농가를 탄압하는 정책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용도별 차등가격제는 원유(原乳·우유 원재료) 쓰임(음용·가공유)에 따라 가격을 다르게 적용하는 제도다.

반면 낙농육우협회는 정부안을 ‘낙농 산업 말살 정책’으로 규정해 반발하고 있다.

정부 규제와 사료 가격 폭등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차등가격제까지 도입하면 농가 소득이 크게 감소한다는 이유에서다.

근거로는 농가별 평균 부채·폐업률 증가를 든다. 낙농육우협회에 따르면 우유 감산 기조와 사룟값 폭등세 지속으로 지난 2년간 호당 평균 부채는 39.5% 증가한 5억1천200만원이다. 지난해 폐업 농가는 전년 대비 67%로 늘었다.

협회는 “정부안 도입 시 유업체는 정부가 정한 음용유 물량(85.5%)까지 낙농가의 정상 쿼터를 삭감하고 낙농가는 삭감된 물량에 대해 생산비(950원~1천원)에도 못 미치는 800원가량을 받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안은 유업체의 농가 쿼터 삭감과 수입산 사용을 장려하는 원유 감산 정책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협회는 “정부가 낙농가의 요구사항을 묵살하면서 기존 안을 고수하고, 유업체의 원유가격 협상 거부가 지속된다면 전국 낙농가와 연대해 납유 거부를 비롯한 생존권 투쟁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낙농말살 정부대책 즉각 폐기 △원유가격 즉각 인상 △사룟값 폭등 특단 대책 수립 △유대 삭감 생존권 위협 중단을 촉구했다.

충북을 비롯한 전국 낙농단체는 8월 1일 원유 가격 조정 기한을 앞두고 대응 수위를 높일 계획이다. 이달 27일까지 전국에서 궐기대회와 우유 반납·납유 거부 투쟁을 벌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