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 공공기관 국비 장학생 초청 연수 진행

[충청매일 차순우 기자] 충남도는 19일 도와 신 남방 지역간 우호 협력 증진을 위한 ‘아세안(ASEAN) 공공기관 국비 장학생 초청 연수’를 추진했다.

이번 연수는 도 국제행사를 해외에 홍보하고 도내 선진기술을 소개하는 교류의 장으로, 아세안 지역과의 협력을 활성화하고자 마련했다.

도는 이번 연수에 지난해 9월부터 한국기술교육대에서 석사과정을 이수중인 캄보디아·필리핀·인도네시아·라오스 등 아세안 4개국 공공기관의 국비 장학생 12명을 초청했다.

이들은 각국의 기술·직업 교육·훈련 분야 공무원 및 관련 공공기관 근무자다.

이번 초청 연수는 2022보령해양머드박람회와 연계 추진해 참가자들은 박람회장내 6개 전시관을 관람하고 수중용접을 체험했다.

이후에는 서산으로 이동해 한화토탈에너지스 공장을 견학하는 등 도내 산업 현장을 살펴봤다.

한편 도는 아세안 국가 중 2005년 베트남 롱안성, 2008년 캄보디아 시엠립주, 지난해 인도네시아 서자바주와 우호 협정을 체결해 교류·협력하고 있다.

홍만표 국제통상과장은 “이번 초청 연수가 도와 아세안 지역간 교류 협력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맞춤형 프로그램을 기획해 아세안 지역과의 관계망을 확대하고 교류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