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1~5월 피해구제 213건 접수
운항 취소·변경 잦아…“사전에 일정 꼭 확인”

[충청매일 이우찬 기자] 최근 코로나19 방역 조치의 완화로 해외여행 수요가 급증하면서 항공권 관련 소비자피해도 늘어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은 지난 1월부터 5월까지 접수된 항공권 관련 피해구제는 총 213건으로 매월 증가하는 추세라고 18일 밝혔다.

소비자원은 정부의 방역 조치 완화 시점인 지난 4월에는 60건이 접수돼 전월 대비 2배 증가하고 본격적인 휴가철이 다가오면서 소비자피해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피해구제건별 최근 발생하는 소비자피해 유형은 코로나19 발생 이전과 다소 다른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행수요는 급증하는 반면, 범유행에 따른 여객 수요의 감소로 인해 여객 노선이 축소 운항 되고 여행업계 인력이 충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영업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코로나19 발생 이전의 항공 운항 취소·지연은 주로 항공기 안전 문제나 기상 사정 등으로 인해 발생했다면, 최근에는 정기 노선이 회복되지 못하거나 대체 노선의 부족 등이 주된 이유로 나타났다.

항공 운항이 취소되는 경우, 코로나19 이전(2019년)에는 계약된 일정에서 24시간 이내 항공편이 제공되는 것이 보통이었으나 최근에는 2일에서 최대 7일까지 일정이 변경되는 때도 있었다. 또 대체 항공편을 경유 노선으로 제공해 비행시간이 늘어나는 피해도 발생하고 있다.

특히 최근 항공권 가격이 인상되는 상황에서 소비자가 항공권을 계약했을 때와 운항 취소로 새로운 항공권을 다시 발권할 때 항공권에 가격 차이가 발생하여 소비자의 비용 부담이 증가하는 등의 손해가 나타나는 예도 있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인력을 감축한 여행사가 소비자에게 항공권과 관련한 주요 정보를 신속하게 안내하지 않아 소비자피해가 발생한 사례도 있었다.

여행사가 항공사의 항공편 운항 취소 정보를 소비자에게 신속하게 전달하지 않아 소비자가 여행 일정을 급하게 변경하고 추가 비용을 지급하는 피해 등이었다.

또 소비자가 코로나19 관련 서류를 준비하지 못해 항공기 탑승을 거부당하거나 항공권 구매 전 입국 국가의 비자 및 출입국 정책을 확인하지 못하고 계약해 수수료를 부담하고 취소하는 사례도 빈번했다.

한국소비자원은 항공권 관련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여행 2~3주 전 운항 일정 확인 △같은 항공사나 여행사에서 항공권 발권 △방문 국가의 코로나19 정책을 확인 후 항공권 구매 △탑승에 필요한 서류 사전 준비할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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