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코로나19 재유행이 시작된 가운데 지난 16일 신규 확진자가 4만1천명을 넘어서며 지난주 대비 2배에 가까운 수치로 두 달여 만에 최다 기록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가 밝힌 지난 16일 기준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4만1천310명으로 전날(3만8천882명)보다 2천428명 늘어낫으며 지난 5월 11일 4만3천908명 이후 66일 만에 최다 확진 기록이다.

이는 1주일 전인 지난 9일(2만273명)보다도 약 2배, 2주일 전인 2일(1만712명)과 비교하면 4배 가까이 늘어 코로나19 재유행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모습이며 1주 단위로 확진자 수가 2배로 늘어나는 ‘더블링’도 계속되고 있다.

이에 앞서 오미크론 하위 변이종 BA.5의 급속 확산에 대응해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13일 ‘국민참여형 방역’안을 발표하며 백신 4차 접종 대상 및 치료제 투여를 확대하고, 출입국 방역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상황을 감안할 때 코로나 재확산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코로나 재유행을 통제하기 위한 정부의 고강도 과학적 방역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젠 고위험군에 대한 방역·의료체계 보강에 집중하고 국민에게 ‘자발적 거리두기’를 주문하는 방식으로 느슨한 방역은 국민들의 불안만 가중시킬 뿐이다. 물론 백신·치료제 비축 상황, 치명률 등도 이전 유행 때보다 양호하다지만 BA.5가 ‘역대 바이러스 중 전파력이 가장 빠르다’는 평을 받는 점을 고려하면 선제적 방역을 참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상당수 국민은 지난 3년여 방역에서 적잖은 트라우마를 얻었다.

마스크·백신 대란에서 시작해 치료제·병상 대란까지 큰 혼란을 겪었기 때문이다. 병실을 구하지 못해 집이나 앰뷸런스에서 사망하는 환자, 장례·화장시설을 못잡아 발을 동동구른 유족도 속출했다.

당장 정부와 보건당국은 코로나 재확산이 한 달 뒤엔 환자가 하루 20만~30만명까지 치솟을 것이란 분석에 관심을 갖고 과학적 방역대책을 추진해야 한다.

과거처럼 뒷북방역 정치방역에 집착한다면 더이상 정부의 방역대책에 신뢰하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윤석열 정부의 방역도 위기대응 속도나 대국민 메시지 관리 측면에서 벌써부터 국민들은 걱정이다. 무엇보다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 장관까지 공석이다. 국민들은 지난 3년여 동안 희망고문을 앞세운 뒷북방역과 정치방역에 많은 마음의 상처를 받았다.

윤석열 정부는 국민들의 이 같은 상처를 이젠 치유해줘야 한다. 국민체감에 맞는 실효적인 병상과 의료진 확보 등 방역시스템으로 제대로 대응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국민과 의료기관 그리고 개개의 기업이 중앙정부의 원칙이 지켜지도록 명확한 방역기준과 제도적 지원을 그리고 중앙정부는 의사 대표 단체인 대한의사협회가 포함된 전방위적 보건당국과 공동으로 전문적인 과학적 방역 원칙을 수립해야 하며 지방자치단체와 보건소는 지역의사회와 협의를 통해 중앙의 원칙을 시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추진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