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체 당진서 회의…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등 논의

당진시를 비롯한 12개 시장·군수들이 14일 당진시 종합복지타운에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 시장군수 협력체 회의를 연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충청매일 이봉호 기자] 당진시를 비롯한 12개 시장·군수가 합심해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 중 하나인 교통혁신을 위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 조기 건설 관철에 나섰다.

당진시에 따르면 14일 당진시 종합복지타운 대강당에서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사업 구간에 속한 12개 지자체의 장으로 구성된 시장·군수 협력체(대표 박상돈 천안시장, 이하 협력체)가 민선 8기 출범 이후 첫 회의를 개최했다.

7회를 맞는 이번 회의에는 협력체 대표 박상돈 천안시장과 오성환 당진시장, 이완섭 서산시장과 박경귀 아산시장, 김성균 예산 부군수 등 12명의 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협의 안건으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추진 △대국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홍보방안 △증평군 협력체 구성원 추가 참여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사업 반영 등이 논의됐다.

이날 오성환 당진시장은 “이번 협력체 회의를 통해 중부권 동서축을 잇는 광역 입체교통망 확충으로 유기적인 철도 네트워크 연결이 국가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은 서해안 서산과 당진, 동해안 울진까지 동서축을 연결하는 총연장 약 330km의 대규모 국책 사업으로 완공시 서산~울진까지 현재 대중교통으로 6~7시간이 소요되는 거리를 2시간대로 단축할 수 있어 약 600만명의 국민들이 직·간접적인 혜택을 누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