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박진희 의원 교육위 배제 반발
본회의 일부 활동 보이콧…파행 불가피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제12대 충북도의회 전반기 상임위원 배정을 놓고 촉발된 여야 갈등이 확산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소수당인 더불어민주당 충북도의원들이 협의에 의한 상임위원회 재배정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본회의 등 황영호 의장이 주관하는 일부 활동을 무기한 거부하겠다고 선언했기 때문이다.

민주당 도의원 6명은 11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황 의장은 관련 조례까지 위반하며 국민의힘 단독으로 원 구성을 강행한 것은 원천 무효”라며 “민주당을 무시하는 태도이며 소통과 협치라는 민주주의 기본 가치에 대한 심각한 훼손”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민의힘은 지난 4일 일방적인 원 구성 안을 민주당 원내대표에게 전달한 후 일체 협의 없이 원안대로 단독 처리했다”며 “이 과정에서 민주당은 교육 분야의 대표성을 가진 박진희 의원을 교육위원회에 배정해 줄 것을 요구하며 모든 것을 양보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황 의장은 언론을 통해 박 의원은 ‘충북학교학부모연합회장’ 경력의 이해충돌 문제로 교육위 배정이 불가했다는 입장”이라며 “하지만 연합회는 보조금 등이 일체 지원되지 않는 임의단체로 이해충돌 방지법에서 말하는 단체 경력에 전혀 해당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황 의장은 심지어 교육위에 이미 배정된 민주당 의원과 박 의원이 상임위를 맞바꾸면 되지 않느냐며 상식 이하 발언까지 서슴지 않고 있다”며 “다수당인 국민의힘이 파행의 책임을 교묘히 민주당 내부 문제로 비춰지도록 의도한 비열한 정치 공세”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현실적으로 모두가 만족하는 원 구성은 불가능해도 최대한 의원의 전문성을 고려해 가장 일 잘할 수 있는 상임위 배정을 위해 협치하는 것이 의장의 역할”이라며 “협의에 의한 상임위 재배정과 황 의장의 책임 있는 사과가 있기 전까지 본회의 등 일부 단체 활동을 무기한 전면 중단한다”고 말했다.

다만 민주당 도의원들은 지역구와 상임위윈회 활동은 하겠다는 입장이다. 황 의장이 주관하는 본회의 등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12대 충북도의회 전반기 원 구성은 지난 4일 마무리됐다. 하지만 당시 민주당은 당시 국민의힘의 일방적인 상임위원 배정을 주장하며 본회의 참석을 보이콧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