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물질안전관리委, 피해 최소화 위한 용역보고회 실시

[충청매일 이봉호 기자] 당진시가 화학사고 발생시 시민의 안전을 지키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내실 있는 대응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착수에 들어가며, 최근 당진시 화학물질 안전관리위원회 및 용역보고회를 개최했다.(사진)

시는 화학물질의 안전관리에 관한 정책과 주요 사항을 심의하고자 지난해 7월 공무원과 시의원, 전문가와 산업계, 민간단체 등 15명으로 구성된 당진시 화학물질 안전관리위원회를 출범한 바 있다.

위원장인 윤동현 당진 부시장을 비롯한 위원들은 용역사의 과업 내용을 보고 받은 후, 화학사고 예방대책 및 비상 대응 계획과 이행 방안 등에 대해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달 30일부터 오는 12월 17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용역은 본 보고회에서 △지역의 특성 △화학물질 현황 △화학물질 안전관리 실태조사 등을 토대로 △화학사고 예방 역량 강화 △화학물질 사고 대응 및 복구 지원 △유해화학물질 유출사고시 행동 방법 등 개선안이 제시됐다.

시는 이날 제시된 다양한 의견들을 화학사고 대응계획에 적극 반영해 비상대응계획 표준화, 화학물질 사고예방대책 및 대응계획 수립·이행 방안, 화학사고 발생 시 주민 대피 사항, 긴급구호물자 지급 및 응급 의료 지원 등 당진 특성에 맞는 내실 있는 결과물을 도출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당진시는 화학물질의 효율적 관리 및 화학물질 관리 기본계획 분석·반영을 위해 지난해 ‘화학물질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했으며, 올해에는 지역 화학사고 대응계획 수립 용역을 착수하고 당진시 화학물질 안전관리위원회로부터 의견을 수렴하는 등 지역 실정에 맞는 대응계획을 수립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