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프로젝트·시민지속가능발전소, ESD 공식 인증

청소년 참여 프로젝트 ‘알지, 하지’
시민지속가능발전소

 

[충청매일 이봉호 기자] 당진시의 지속가능발전 실천사업이 유네스코에서 인증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 공식 인증을 받았다.

ESD 공식 프로젝트 인증제는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2011년부터 국내 기관, 단체, 학교, 시민사회 등 한국 사회 내 다양한 분야에서 실천되고 있는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지원키 위한 제도다.

당진시는 청소년 참여 프로젝트 ‘알지, 하지’와 시민주도 실천사업 ‘시민지속가능발전소’ 2개의 사례가 ESD 공식프로젝트로 인증받았다. 시에 따르면 지난 3월 공모를 통해 모두 53건의 프로젝트가 신청됐으며, 위원회 엄격한 심사를 통해 이번 정기회의에서 심의 및 최종 공식인증이 확정됐다.

2019년에 시작된 ‘알지, 하지’는 청소년들이 직접 지속가능발전을 실천키 위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실행토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그동안 14개 학교에서 28개의 동아리 활동을 진행하면서 약 300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또 ‘시민지속가능발전소’는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시민 공동체를 구성해 학습, 기획, 실천 및 평가를 통해 시민실천 역량강화 및 지속가능목표 이행을 도모하는 프로젝트로 현재 3기 12개 공동체가 교육중에 있다.

이한복 지속가능발전담당관은 “청소년 시기부터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교육을 시작으로 성인까지 교육을 이어갈 수 있다는 점에서 평생교육의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