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목적실·카페 등 조성…원도심 활성화 기대

 

[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충주시가 지난 24일 도시재생사업 첫 거점 공간인 성내성서동 문화창업재생허브 개관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이날 개관식에는 조길형 충주시장, 충주시의원, 충북도 내 도시재생지원센터 관계자, 시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막식, 시설 관람, 축하공연, 도시재생 포럼 등으로 진행됐다.

2020년 3월 리모델링에 착공, 지난해 6월 준공한 ‘문화창업재생허브’는 성내성서동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총 7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옛 충주우체국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2천864㎡ 규모로 조성됐다.

이곳에는 어린이과학관 해담별, 다목적실, 영상 촬영 체험실, 동아리실, 공방, 카페, 옥상정원, 야외무대 등으로 조성해 다양한 복합문화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지속적인 운영관리를 위해 지난 4월 충주시 도시재생 거점시설 운영 조례를 제정, 민간 위탁을 위한 절차를 마련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포스트 도시재생의 선제 대응 마련을 위해 로컬크리에이터 사업, 문화도시 공모와 협업해 새로운 원동력으로의 도시재생사업도 추진한다.

조길형 시장은 “문화창업재생허브 개관으로 주민, 예술인, 청년, 상인, 어린이 등 각계각층의 시민들이 만나 배우고 나누고 공감할 수 있는 문화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문화창업재생허브를 초석으로 보다 적극적인 원도심 활성화를 통해 활력 있는 충주를 구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