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구역 지정고시·건설기본계획 8월 확정…2024년 하반기 착공

 

 

[충청매일 김갑용 기자] 영동군에 들어설 양수발전소 건설예정지의 토지 보상이 오는 10월께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26일 영동군 따르면 지난 2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데 이어 3월에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발전사업 허가를 받았다.

현재 산자부에 전원(電源)개발 예정구역 지정신청서를 제출한 상태로 관계부처와 인허가 협의가 완료되면 8월에 예정구역 지정 고시 및 건설기본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이후 영동군과 한국수력원자력은 개발행위 제한구역을 설정하고 10월께 건설예정지 토지 보상에 나설 계획이다.

영동양수발전소는 설비용량 500MW 규모로 상부댐은 상촌면 고자리 일원, 하부댐은 양강면 산막리 일원에 조성된다.

총 1조2천억원이 투입되는 국책사업으로, 2024년 하반기 본공사에 착수해 2030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영동 지역사회는 양수발전소가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원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사업 추진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

영동양수발전소 건설 범군민지원협의회(위원장 양무웅)는 지난 24일 군청 상황실에서 회의를 열고 여러 발전적 의견을 나눴다.

또 한수원과 주민과의 소통 가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발전소 건설에 힘을 실어주기로 다시 한번 다짐했다.

협의회는 아울러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비 배분으로 인한 읍면, 주민 간 갈등요인 해소를 위한 사업비 배분 기준과 발전소 건설로 직·간접적인 피해를 보는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합리적인 지원방안 마련을 당부했다.

군 관계자는 “양수발전소가 인구감소와 침체된 지역경제 문제를 해결하는 동력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