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수곡2동 주민자치회와 자매결연

 

[충청매일 이봉호 기자] 당진시 신평면 주민자치회(회장 조한규)는 이달 한 달 동안 전국 읍면동 주민자치회에서 신평면의 우수사례를 벤치마킹코자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3주간 방문한 타 시?군 주민자치회로는 대전광역시 관평동, 천안시 입장면, 광명시 광명7동, 고양시 관산동, 영동군 영동읍, 천안시 백석동, 파주시 파주읍, 평택시 오성면, 대전광역시 신성동 등이다.

또한 지난 17일에는 청주시 수곡2동과 주민자치회 간 자매결연을 맺어 당진형 주민자치를 기반으로 한 신평면 주민자치회 운영 전반에 대해 알리고 지역의 농산물 직거래 등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신평면 주민자치회는 벤치마킹을 위해 찾아온 타 시?군에 △주민총회를 통한 마을 숙원사업 발굴 및 제안 △새로운 주민참여 자치모델 설명 △신평면 주민자치 협동조합인 꿈꾸는나무 △빈 상가를 활용한 공유주방 운영 △청소년 100인 토론회 제안으로 시작한 여성청소년자치센터 운영 등 다양한 사업들을 알리며,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다.

이와 더불어 신평면 주민자치회는 벤치마킹 오는 주민자치회에 지역농산물 홍보 및 관내 식당 이용을 안내함으로써 지역상권 활성화 도모에도 힘썼다.

조한규 주민자치회장은 “대한민국 주민자치의 선도도시로서 뿌듯함과 동시에 책임감이 느껴진다며 주민자치회는 주민의 소리를 모으는 소통의 중심이라며 생각으로 주민의 의견에 더욱 경청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