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교태 충북경찰청장 취임

신임 김교태 충북경찰청장이 22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충북경찰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신임 김교태 충북경찰청장이 22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충북경찰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진재석 기자]

김교태(58) 36대 충북경찰청장이 22일 취임해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했다.

김 청장은 이날 별도의 취임식 없이 지휘부 간담회와 충혼탑 참배를 마치고 공식적인 업무를 시작했다.

그는 취임사를 통해 “예로부터 균형과 통합의 최적지로 알려진 충북에서 함께 일하게 돼 무한한 영광”이라며 “중대한 변화를 맞고 있는 시기인 만큼 여러분과 한마음 한뜻으로 경찰의 본분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경찰은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주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억강부약의 자세로 약한 자를 도와야 함을 항상 명심해야 한다”면서 “4천여명의 전 직원이 충북경찰을 대표한다는 주인의식을 가지고 업무에 임한다면 주민 신뢰도 또한 향상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청장은 “코로나19 규제 완화 후 사건이 다시 늘어난 만큼 생계침해형 등 각종 범죄 근절에 특단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며, 가시적인 범죄예방 활동도 활발히 전개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서로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조직 분위기를 조성하고,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확산시킬 것”이라며 “현장 경찰관들의 고충과 근무여건도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원 춘천 출신인 김 청장은 강원고등학교, 경찰대 3기를 졸업한 뒤 1987년 경위로 입직했다.

이후 경기경찰청 수사2계장, 강원 횡성경찰서장, 경찰청 경무기획국 장비과장, 경찰청 경무과장, 서울 관악경찰서장, 경찰청 평창올림픽 기획단장, 광주광역시 경찰청장, 경찰청 생활안전국장 등을 두루 거쳤다.

정용근(56·경찰대 3기) 전 충북경찰청장은 경찰청 교통국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