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충북지사 당선인, 특보 임명 등 주요사안 발표…“공식채널 거쳐야” 지적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김영환 충북지사 당선인이 정치색 짙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 등에 인사를 비롯한 도정 관련 결정 사항을 밝히면서 부적절 논란이 일고 있다.

민선 8기 도정과 관련한 사안으로 충북도지사직 인수위원회 등 공식 채널을 통한 발표가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19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김 당선인은 지난 17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이 아닌 다른 유튜브에 출연, 대기업 출신 2명을 특보로 임명했다고 전했다.

인사 특보는 구글 본사와 구글 코리아에서 인사담당 임원을 지낸 황성현씨다. 김 당선자가 발탁해 윤석열 대통령 후보 시절 인재영입 부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그는 무보수 비상근직으로 일하며 인사 전반에 대해 조언할 것으로 알려졌다.

기획 특보는 충북 단양 출신 강신장 전 삼성경제연구소 상무를 임명했다. 김 당선자의 대표 공약인 ‘레이크파크’ 조성에 중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부적절 논란은 도정 관련 결정 사항을 비롯해 특보 임명까지 당선인 대변인실을 통한 공식 발표가 아닌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공개했다는 점이다. 김 당선인은 도 행정국장 유임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인 ‘김영환TV’를, 특보 임명은 다른 유튜브 방송에서 공개했다. 취임식 장소도 청주 문의문화재단지로 확정한 것과 도지사 관사를 사용하지 않겠다는 뜻도 자신이 운영하는 유튜브에서 먼저 알렸다.

충북지사 당선자 신분으로 개인적인 일이 아닌 도정과 관련한 공적 사안을 이같이 발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일각에서 김 당선인이 확정되지 않은 사실을 즉흥적으로 얘기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자 그는 주요 사안은 인수위원회 등을 통해 공식 발표하기로 했다.

김 당선인이 공개한 특보 임명은 아직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특보 추가 임명 등을 이유로 미루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역 정치권 한 인사는 “자치단체장은 취임과 동시에 공직자 신분인 만큼 당선인 시절부터 국회의원 때와는 다른 행보를 보여야 한다”며 “12년 만에 도지사가 바뀌어 도민들의 관심과 기대가 큰 만큼 언행이 더 신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