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대비 안전충남훈련 실시

[충청매일 이봉호 기자] 당진시는 지난 16일 오후 유인도 화재 발생과 통신 불능 상황을 가상한 ‘2022년 재난 대비 안전충남훈련’을 석문면 장고항리에서 실시했다.

안전충남훈련은 재난 대응능력 강화를 위한 상시훈련으로 지자체 등 재난관리 주관기관에선 연 1회 이상 실시해야 하는 의무훈련이다.

이번 훈련은 당진시와 충청남도에서 공동으로 주최해 장고항 국화도 선착장 앞 주차장을 대난지도로 가정하고, 8개 유관기관(충청남도, 충남 소방본부, 당진시, 당진소방서, 당진경찰서, 평택해양경찰서, 육군 제1789부대 2대대, KT당진지점)과 4개의 민간단체(충청남도아마추어무선연맹, 당진시 의용소방대, 당진시 자율방재단, 장고항 어촌계)가 참여한 가운데 모두 27대의 장비와 104명의 인력이 동원됐다.

시는 이번 훈련에서 실제 선박에 구조장비 탑승을 시연하는 등 유인도라는 한정적인 상황에서 각 기관별 임무와 역할을 확인하고 협업체계를 점검하는 등 신속한 초동 대처와 사고 수습·복구에 초점을 뒀다.

또한 시는 이번 훈련을 준비하면서 장고항 일대에 소화함을 설치해 훈련 후에도 해당 지역에 화재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태세를 정비했다.

이날 참석한 윤동현 당진부시장은 “이번 훈련은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당진시에서 주관하는 대규모 현장훈련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며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협력체계 강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