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금연사업 성과대회

이성수(오른쪽) 충남금연지원센터장이 ‘2021년 지역금연지원센터 성과대회’에서 수상한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이성수(오른쪽) 충남금연지원센터장이 ‘2021년 지역금연지원센터 성과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충청매일 이봉호 기자] 충남 아산 순천향대학교(총장 김승우) 산학협력단이 운영하는 충남금연지원센터(센터장 이성수)가 지난 10일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주관하는 2021년 지역금연지원센터 금연사업 성과대회에서 최우수상(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지역금연지원센터는 금연에 성공하기 어려운 중증·고도 흡연자·반복 재흡연자·흡연 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금연지원서비스를 제공함으로, 금연 시도와 실천율을 높여 국민 건강수명 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해 전국 17개소에서 운영 중이다.

또 이번 성과대회는 전국의 지역금연지원센터 중 지역사회 금연사업을 우수하게 수행해 금연문화 확산에 기여한 우수기관 4개소를 선정해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여하고 금연사업 우수사례를 소개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충남금연지원센터(순천향대 산학협력단)는 중증·고도 흡연자를 위한 4박5일 ‘전문치료형 금연 캠프’를 운영하고, 위기 청소년·장애인 및 중·소규모 사업장 근로자 등 금연 사각지대의 흡연 취약계층을 위해 ‘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를 운영하는 등 지역사회 금연 환경조성과 흡연율 감소를 위해 노력한 점을 인정 받았다.

여기에 병원 입원환자 중 흡연자를 대상으로 금연상담과 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충남도청을 비롯해 시·군 보건소와 교육청 및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금연 활동 관계기관과 협력해 지역 금연사업 네트워크를 구성, 이를 중심으로 금연 환경조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성수 센터장은 “센터는 충남 금연사업 거버넌스를 구축해 지역 간 금연사업 가교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전국 17개 지역금연지원센터가 추구하는 공통적인 사업목적 이외 충남도와 각급 지자체와 손잡고 시민들이 요구하는 흡연 관련 지역이슈 해결 및 지역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