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사업 발굴 집중 등 예산 편성 맞춰 선제적 대응 총력

[충청매일 김갑용 기자] 영동군이 내년도 정부예산 확보를 위한 전략 수립과 함께 관련 사업 발굴 등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8일 군에 따르면 2023년도 정부예산 확보 목표액을 올해 본예산 대비 5% 정도 상향한 2천100억여원으로 설정했다.

지난해에는 공직자들의 체계적인 예산 확보 활동으로 목표액 2천50억원 대비 2천100억원을 끌어오는데 성공했다.

그로 인해 국·도비 보조사업 본예산 기준 지난해 첫 2천억원 시대를 연 데 이어 올해도 정부예산 2천억원 시대를 유지했다.

군 전체예산이 6천억여원인 점을 감안할 때 3분의 1 정도를 정부예산으로 확보한 셈이다.

군은 열악한 군 재정 극복과 지역 발전 가속을 위한 최고 대안으로 국가예산 확보를 들고 있다.

이에 연초부터 예산심의 동향 파악, 국가 정책 방향에 맞춘 대응전략 마련, 지역구 국회의원·중앙부처 방문 등 정부의 예산 편성 순기보다 한 박자 빠르게 전략적인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중앙부처의 예산 수립 단계에서 최대한 반영시키기 위해 정부정책과 영동군 핵심 전략을 연계한 신규사업 발굴에 집중하고 있다.

군은 서울·세종사무소, 지역 국회의원 협력체계 구축 및 대응체계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예산 확보를 위한 논리 개발 및 사전절차 이행 등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시급성·필요성이 낮거나 과도한 군비 소요 사업은 지양하기로 했다.

군은 6월과 8월 정부예산 확보 보고회를 개최하고, 이 자리에서 목요액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가 가져온 지역경제 침체를 극복하고 군정 현안 해결의 물꼬를 틀기 위해서는 정부예산 확보가 필수 선행요소”라며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이지만 정부의 예산 편성 순기에 맞춰 단계별로 대응 전략을 마련해 최대한 예산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