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전·강원 등 3개 시·도 시군구 의회 의장단협의회는 11일 호남고속철도 오송기점역 유치 관철을 위한 성명을 내고, 국토의 균형 발전과 효율적인 고속철도망 구축으로는 오송이 최적지라며 기점역을 오송으로 결정할 것을 정부에 강력 촉구했다.

3개 시·도 의장단은 이날 오전 충북도청 회의실에서 이를 위한 공조체제 출범식을 갖고, 공동성명서 발표와 공동건의문을 채택하는 등 이를 위해 공동 노력해 나가기로 결의했다.

의장단은 이날 정부는 그러나 밀실용역에 의해 오송노선을 배제하고 천안노선을 채택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하고, 정치논리가 배제된 공개적이고 투명한 조사용역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장단은 또 정부에 보내는 공동 건의문을 통해 기점역을 오송으로 할 경우 천안에 비해 3천804억원의 건설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호남·영남·중부권 통행시간 절감과 대덕 연구단지 등 국가 주요시설 이용이 쉽기 때문에 오송역 설치가 바람직하다고 당위성을 강조했다.

이들은 앞으로 호남 고속철도 기본계획 조사용역 수행기관이 선정될 경우 공동 명의로 공문을 발송하는 등 수시정례모임 개최를 통한 상호정보교류와 대정부활동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의장단은 이와 함께 대전 동구의회와 강원도 인제군 의회, 충주시 의회에 오송기점역 설치 관철을 위한 시·도 대표 사무소를 설치·운영키로 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박장열 충북 시군의회 의장단 협의회장, 김정태 대전광역시 구의회 의장단 협의회장, 김대희 간원 시군의회 의장회 회장 등 3개 시·도 의장단과 조영창 정무부지사, 김진호 충북도의회 의장, 이상록 오송역유치위원장을 비롯 20여명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