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명·재산 피해 최소화 집중

[충청매일 김갑용 기자] 영동군이 태풍, 호우, 폭염, 강풍 등으로부터 군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오는 10월 15일까지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 기간을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영동지역은 지리적으로 민주지산(1천241m), 황악산(1천111m) 등의 산으로 인해 기층이 불안정해 국지성 호우가 잦은 데다 국가·지방하천 22개소, 소하천 183개소 등 하천이 많아 재난 대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군은 올해에도 기상이변으로 인한 재난이 예고 없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함에 따라 군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심으로 24시간 상황관리체제를 구축하고 군민의 안전을 챙기기로 했다.

앞서 군은 지난 3월부터 진행된 여름철 자연재난 사전 대비 기간 동안 신속한 상황관리와 대응태세 구축, 재해예방 중점시설 점검, 민·관·군 상호 협력체계 구축 등을 했다.

특히 영동군청내 소관부서와 영동경찰서, 영동소방서 등 4개 유관기관이 주축이 돼 상황관리 총괄, 긴급생활 안전지원, 재난현장 환경정비, 시설 응급복구 등 분야별 고유 업무를 바탕으로 13개의 협업기능 실무반이 꾸려졌다.

또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노후위험 저수지 등 인명피해 우려 지역 26곳을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했다.

읍·면에서 보관·관리하고 있는 마대, 비닐끈, 삽 등 수방자재를 전수조사한 뒤 2천여만원을 들여 필요한 물량도 보충했다.

군은 여름철 자연재난이 다양해지고 예측이 어려워지는 추세인 만큼 수시 점검과 드론을 활용한 과학적 예찰 활동으로 선진 대응체계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하천 및 재해위험지구의 내실있는 현장 점검으로 사업이 조기 준공될 수 있도록 하고 하천내 퇴적토 준설과 수목 제거 정비를 우기 전 완료할 계획이다.

이밖에 물놀이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요원 배치, 폭염 대비 그늘막 설치, 취약계층 집중관리, 복사열 감소와 미세먼지 저감 등에 효과가 큰 살수차 운영 등도 차질없이 대비하기로 했다.

서병영 영동군 안전관리과장은 “군민과 지역사회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대비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여름철 각종 자연재난 발생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안전 위협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