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30일까지 폭염대책, 10월 15일까지 풍수해 대책 기간 운영
상황관리 유지, T/F팀 구성, 비상근무, 유관기관 협조 체계 구축 등

[충청매일 한노수 기자] 서산시가 태풍, 호우, 폭염 등을 대비한 여름철 자연재난 비상 대응체계를 가동한다.

지난 27일 시에 따르면 10월 15일까지 태풍·호우 등 풍수해 대책기간으로 지정해 평시는 24시간 상황관리, 기상특보에 따라 상황판단회의 및 단계별 비상근무에 나선다.

서산경찰서, 소방서 등 유관기관 및 단체와 재난 정보 공유를 통해 재난 발생 시 피해복구, 이재민 지원 등에 신속하게 대응토록 유기적 체제도 구축했다.

집중호우로 토사 유실, 붕괴 등으로 중대재해 발생 우려가 큰 공동주택 및 일반건축물 건축공사장 11개소에 대한 안전점검도 수시 추진한다.

읍면동 지역의 수방자재 확보, 재해취약지역 점검, 재난예·경보시스템 활용 등 풍수해 재난에도 만전을 기했다.

또 9월 30일까지를 폭염 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안전총괄과장을 팀장으로 폭염대응TF팀을 구성했다.

폭염대응 TF팀은 평시는 분야별 세부 대책을 추진하고, 폭염 특보 발효 시 비상근무 등을 통해 신속하고 빈틈없는 대응에 나선다.

세부대책으로 독거노인, 거동불편자 등 폭염 취약계층을 파악해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하고 자율방재단, 생활관리사 등의 폭염 재난도우미를 통해 방문, 전화 등으로 건강을 살핀다.

이 밖에도 무더위쉼터 운영 및 냉방비 지원, 양산대여소, 살수차 운영, 폭염 저감시설 설치·운영 등 폭염 피해 최소화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정동호 안전총괄과장은 “이상 기후로 각종 재난이 증가하는 추세”라며 “여름철 자연 재난 대응 체계 구축을 통해 시민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