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이기출 기자] 한국조폐공사의 작은 성공사례 만들기 캠페인이 조직 내부 혁신마인드 확산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CEO’s Choice는 반장식 사장이 취임 후 직접 제안한 조폐공사의 신상필상(信賞必賞) 제도로 현장 작은 개선 등 작은 성공 사례 만들기를 통해 혁신마인드 고취에 기여한 개인 또는 부서를 선정 포상하는 제도다.

지난해부터 도입된 CEO’s Choice를 통한 누적 포상인원은 총 51명으로 2차 CEO·s Choice 11건을 발굴 포상했다.

ESG경영팀 임민호 과장은 창의적인 아이이디어로 조폐공사의 ESG경영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큰 역할을 해 CEO’s Choice를 수상했다.

ESG경영위원회 구성과 ESG TF조직 세팅 등을 통해 ESG경영 내재화에 기여한데 이어 홈페이지에 ESG경영 관련 내용을 공시하는 등 대국민 홍보에도 기여했다.

조폐공사 ESG경영팀은 현장과 연계해 은행권 폐기물 재활용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면 소재인 공사 은행권용지 손품을 폐기하는 대신 협력 중소기업에 무상으로 제공하고 중소기업은 건축자재로 제품화해 수익을 창출하고 수익금 일부를 지역사회에 기부하는 모델이다.

이 프로젝트는 차별화된 동반성장형 ESG경영 우수사례로 2021년 공공기관 서비스 혁신 대상을 수상했으며 공사가 동반성장 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달성하는데도 크게 기여했다.

이밖에 여권, 주민증 등 ID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ID본부는 탄력적 인력운영 및 제조시간 최소화 노력을 통해 공무원증 공급기일을 단축한 성과로 포상을 받았고 은행권 등 화폐류를 생산하는 화폐본부는 기념우표 인쇄에 사용되는 주요 요소(고광택 은분 잉크)를 자체 개발한 성과를 인정받아 포상을 받았다.

반장식 사장은 “작은 성공사례들이 모여 공사 전체의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며 “현장을 직접 방문해서 포상함으로써 직원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조직내부에 혁신 마인드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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