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박승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돈곤 군수 후보가 청양먹거리연대(준)와 지난 19일 7시 먹거리기본권 확보와 지속가능한 청양농업을 위한 정책협약을 체결했다.

청양군농업경영인회관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은 청양먹거리연대(준)가 제안한 여섯 가지의 먹거리정책 방향과 8개 과제에 대해 김돈곤 군수후보와 토의하고 정책실천을 다짐했다.

김영래 청양먹거리연대(준) 상임대표는 인사말에서 “기후위기, 식량위기, 지역위기 시대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겹쳐 식량위기가 고조되는 반면 영농생산비용은 폭등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탄소중립 실현, 먹거리기본권 보장, 지속가능한 청양농업을 위한 청양군 농정 및 먹거리 대전환 정책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에 김돈곤 후보는 “전체적으로 제안한 정책에 동의하고, 실천하겠다.”면서 “지난 4년동안 추진해왔던 먹거리 정책의 기조와 맥을 같이한다.”고 공감했다.

이어 “마을급식의 경우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민관 거버넌스 상설협의체는 동의하지만, 행정조직 개편은 좀 더 고민해보겠다”고 답했다.

이들은 의제와 관련한 30여분간의 토의를 마치고, 김돈곤 군수후보와 김영래 상임대표간의 6개 정책협약 서명과 8개 과제의 실행계획에 대해 서명했다.

한편 청양먹거리연대(준)와 김돈곤 군수후보가 체결한 6개 정책과 8개 과제는 다음과 같다.

6개 정책방향은 첫째.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농업생산을 친환경적으로 확대·전환해 농촌환경을 살리고, 축산과 환경의 공존으로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실현한다.

둘째, 지역민의 먹을거리 기본권을 보장하고 지속가능한 지역 먹을거리 순환체계를 구축한다.

셋째, 지속가능한 축산을 위해 축산과 환경이 공존하는 경축순환농업 시범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농업·농촌의 지속가능성 증진을 위해 민관협치 농정 원칙을 확립한다.

다섯째, 중앙정부의 농정 대전환 및 예산증액을 위해 노력한다.

여섯째, 위의 협약 내용이 반드시 실천될 수 있도록 다른 지방정부와 협력해 실천한다.

8개 과제는 △저탄소 인증농산물 확대 지원 △친환경농업·푸드플랜 참여농가 자재지원 확대 △청양군 지역활성화재단의 민간중심성 강화 및 통합돌봄·사회적경제 결합력 확대 △먹거리전담관 군수 직속 전담직제 신설 △지역돌봄 지역먹거리 꾸러미사업 △공공급식·마을급식 확대 △악취제거 지원사업 마을단위 실천계획 수립 △농업정책 생산을 위한 민관 거버넌스 조직 신설 및 정례적 운영 등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