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5·18 민주화운동 42주년을 맞아 윤석열 대통령이 광주의 기념식장을 찾았다. 특히 윤 대통령은 내각 인사들과 여당의 단체가 함께 참여한 가운데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등 이전 보수 정권에서는 볼 수 없었던 모습을 보여줬다.

기념사를 통해 윤 대통령은 오월 정신을 강조하며 통합의 메시지를 전해 그동안 보수정권이 보여줬던 5·18 기념식을 통해 통합의 한 획을 보여주며 앞으로의 국정 운영에서도 국민 통합을 위한 실천을 이어 나갈 것을 보여줬다.

이에 앞서 윤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 중 취임 후 가장 빠른시간에 첫 국회 연설을 통해 “우리가 당면한 상황과 앞으로 새 정부가 풀어가야 할 과제를 의원 여러분들과 함께 고민하고자 한다”며 “법률안, 예산안뿐 아니라 국정의 주요 사안에 관해 의회 지도자, 의원 여러분과 긴밀하게 논의하겠다”고 공언하는 등 내내 국회를 의식하는 자세를 취했다.

비록 이날 연설에서도 직접적으로 ‘소통’과 ‘협치’란 단어가 나온 것은 아니었지만 의회주의가 4번, 민생이 5번 언급되고 ‘위기’나 ‘경제’란 단어는 각각 9번, 10번이나 거론되는 등 엄중한 상황임을 내세워 원내 제1당인 민주당이 협조해줄 것을 호소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이는 대통령으로써 우리가 직면한 위기와 도전의 엄중함은 진영이나 정파를 초월한 초당적 협력을 어느 때보다 강력히 필요한 상황임으로 반증한 것이다.

한발 더 나아가 윤 대통령은 대통령으로선 이례적으로 연설을 마친 뒤 본회의장에서 의원석을 일일이 돌며 악수를 청하는 행보까지 보였는데, 무엇보다 국민의힘 의원들보다 자신과 대척점에 섰던 박범계 등 민주당 의원들은 물론 정의당을 비롯한 비교섭단체 의원들에게 먼저 직접 다가가 악수를 한 뒤 마지막으로 국민의힘 의원들을 찾아 악수해 행동으로 상생과 협치를 실천하고 있음을 행동으로 보여줬다.

다만 윤 대통령의 이런 협치와 상생의 실천이 과연 야당에게 얼마나 호응을 얻을 것인지는 미지수다.

이에 대해 거대 야당인 민주당에서는 협치를 추구한다면 먼저 내각과 비서실에 부적절한 인물들을 발탁한 것에 유감을 표명해야 한다고 지적했기 때문이다.

국회 동의를 받지 않고 임명을 강행하는 장관 후보자들을 사퇴시켜 여야 협치의 장애물을 제거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이뿐 아니라 특정 학교, 지역, 경력자 위주로 역대급 지인 내각을 구성한 것과 특히 대통령의 측근이 한동훈 법무장관 임명을 통해 보여준 인사는 상반된 행보로 보여지기 때문이다.

윤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자유를 35회나 강조한 것도 정부 역할 축소를 주장하며 자유방임 자본주의를 강조하는 ‘자유로운 공동체’가 혹여 약자를 위한 규제가 모두 사라진 정글을 의미하는 건 아닌지 우려스럽다. ‘자유’가 약하고 가난한 이들을 포함한 모두의 자유이기를 바란다. 윤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통합’을 말하지 않았지만, 통합은 피할 수 없는 최고지도자의 숙명이기 때문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