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5·18민중항쟁 행사위원회, 건립 반대 촉구

[충청매일 진재석 기자]

충북 5·18민중항쟁 42주년 행사위원회는 12일 옛 대통령 별장 청남대에 더 이상 위압적인 대통령 동상을 세우지 말라고 충북도에 촉구했다.(사진)

이 단체는 이날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도가 박근혜·문재인 전 대통령 동상을 계획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국정농단 탄핵으로 대통령 예우가 박탈당한 박근혜씨의 동상을 또다시 세우겠다는 것”이라며 “먼저 대통령 기념 사업에 대한 조례를 제정하고 기준 원칙을 세우기 전에는 아무 것도 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우리 요구를 듣지 않고 추가적으로 동상을 세우려 강행한다면 동상 저지를 위해 어떤 행동도 감행하겠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전두환·노태우 동상 교체와 기록화 수정, 전두환 동상 원위치에 변경 경위 설명 표지판 설치, 이명박 동상 뇌물사기 부정축재 죄목 게시, 공식 5·18 국가기념일 행사 개최 등을 충북도에 요구했다.

6·1 지방선거에 출마한 충북지사 후보와 도의원 후보에게는 청남대를 국민정원과 민주주의 역사교육장으로 조성할 것을 건의했다.

청남대 대통령 동상 추가 건립과 관련해 충북도는 “현재까지 추가 건립과 관련해 구체적으로 논의된 바가 전혀 없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이어 “향후 동상 제작과 관련해서는 여러 의견을 수렴하는 등 종합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