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액 달성시 창작 보조금 지원

[충청매일 김정애 기자]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대표 박상언, 이하 청주문화재단)이 오는 16일부터 2022년 크라우드 펀딩 지원사업 ‘같이하는 가치펀딩’에 함께 할 지역창작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청주문화재단의 정책아이디어랩 시범사업으로 도입한 이 사업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통해 지역 예술가의 창작역량을 대중에 선보이고 자발적인 문화후원을 이끌어내기 위해 기획한 것으로, 첫해에 거둔 의미 있는 성과를 토대로 올해 정규 편성됐다.

2019년 이후 청주에서 문화예술 활동을 진행한 이력이 있는 개인이나 단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청주문화재단이 진행한 청년 문화기획자 양성과정이나 창업·창직 인큐베이팅 과정 수료 등도 예술 활동 이력으로 인정한다. 신청자(팀)가 기획한 프로젝트로 오마이컴퍼니, 텀블벅 등의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통해 후원자를 모집하면 되며, 목표금액 달성 시 1대 1 비율로 청주문화재단이 창작 보조금을 지원한다.

창작자가 자신이 기획한 프로젝트 특성에 따라 최소 50만원에서 최대 500만원까지 목표금액을 자유롭게 설정해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한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별도의 예술심의 없이 결격사유만 검토 후 승인한다.

더불어, 크라우드 펀딩 절차가 생소한 신청자(팀)를 위한 그룹별 실전 세미나도 지원한다. 실제 크라우드 펀딩에 성공했던 지역 창작자를 통해 프로젝트 기획과 콘텐츠 제작 전반에 대한 노하우를 맞춤 컨설팅으로 제공받게 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