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하천 24곳에 CCTV·자동수위측정 장치 등 설치
하천 배수문 개폐 등 재해재난 상황 적극적으로 예방

충주시가 구축을 마무리한 국가하천 스마트 홍수관리 시스템 전경.
충주시가 구축을 마무리한 국가하천 스마트 홍수관리 시스템 전경.

 

[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충주시가 국가하천 스마트 홍수관리 시스템 구축을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10일 밝혔다.

집중호우 등 재난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홍수관리 시스템은 2020년부터 총 29억원(국비 28억원, 시비 1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국가하천 한강 13곳과 달천 11곳을 대상으로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구축을 진행해왔다.

시스템을 통해 확보된 데이터는 관제센터·시청 지역개발과 상황실, 안전총괄과, 하수과 등과 공유된다.

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하천 상황 실시간 모니터링 △수위 상승 등 상황 발생 시 긴급문자 발송 △상황실(지역개발과)에서 원격 또는 자동으로 하천 배수문 개폐 등이 가능해져 홍수로 인한 재해재난 상황을 적극적으로 예방할 수 있게 된다.

또 사업을 통해 10년 이상 된 수문도 교체, 하천시설의 안전성도 확보했다.

시는 사업 대상지 중 4곳은 지난해 11월 준공을 완료해 선제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 홍수관리 시스템 구축사업’은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홍수 발생 등 긴급 재난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을 목표로 영상감시(CCTV)와 자동수위측정 장치 등의 시스템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 관계자는 “기존 읍면동 담당자나 마을 이·통장을 통한 현장 관리 방식의 한계점으로 재난 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응에 문제가 많았다”며 “스마트 시스템 구축이 재해에 대한 즉각 대처를 가능케 해 홍수의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보다 안전한 하천 시설물 관리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