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선 고속화 충주범시민비상대책위 활동 의구심 제기
A종중 관계자 ‘특수목적 법인과 이면계약서 작성’ 파문
비대위 관계자 “APT 포기하고 도심 통과 반대 운동 지속”

[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충주(칠금름릉동~목행)구간 노선 변경을 요구하고 있는 단체의 일부 관계자들이 아파트 신축부지 확보를 위해 장기간 집회를 주도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이 단체가 구성되기 전인 지난해 6월 A종중은 D투자회사와 아파트 신축을 위한 토지(광명산, 일명 : 팽고리산)매매계약서를 작성하고 일부 대금을 수령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보다 앞선 지난 4월 노선과 관련한 주민공청회 이후 종중 일부 관계자들은 아파트 건축 추진을 위해 설립된 특수목적법인과 도시계획지정지구 지정 완료시 개인들이 대금을 지급 받는 이면계약서도 작성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충주구간 노선안으로 인해 광명산 일원 아파트 신축이 불발 될 것으로 우려되자 특수목적 법인과 주도해 충북선 고속화 충주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구성하고 지난해 8월부터 노선 변경을 요구하는 집회를 이어 왔다는 의혹이 제기돼 왔다.

이면계약서에 서명한 것으로 전해진 관계자들이 비대위에서 활동하고 있고 이면계약서, 아파트 건립 부지 확보 등의 의혹이 외부로 노출되면서 비대위의 명분도 흐려지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D투자회사는 광명산 일원에 아파트 건립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투자금 회수를 위한 법적 대응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비대위를 구성하는데 주도적으로 앞장선 이들은 주민공청회·설명회와 노선에 대해 비대위 구성 전, 모든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일련의 과정을 잘 알고 있다는 B씨는 “이들은 주민공청회에 대해서도 사전에 알고 있었지만, 비대위를 구성하고 아파트 건축을 위해 국책 사업의 부당성과 환경 저해요건을 내세워 시민들을 기망하는 것은 물론,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을 지연·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익을 챙기기 위해 노선 변경을 주장하면서 지역 주민(목행동 일부, 동량·금가면)들과의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면서 “몇명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한 비대위의 행태에 분노를 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지난해 지속적인 노선 변경을 주장하던 비대위는 지난 3월 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활동을 자제했지만, 6·1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칠금금릉동 일부 단체와 주민들의 명의로 연수동 일원 사거리에 노선 변경을 요구하는 현수막을 게시하고 활동을 재개했다.

이에 대해 비대위에서 활동하고 있는 종중의 한 관계자는 “아파트 짓는 사람들이 앞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보수를 주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외부로 노출 되면서 계약한 것을 취소하고 없는 걸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러한 소문으로 비대위의 명분과 구심점이 없어지고 있어 아파트를 포기하고 충주 도심을 통과하는 노선 변경을 요구하는 시민운동은 계속 이어 갈 것”이라며 “칠금금릉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주민설명회·공청회는 단 한 차례도 없었고 충주시도 국토부에 칠금금릉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공청회를 건의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한편, 충주시는 지난 4일 ‘교각 철도는 도시단절’, ‘정부 노선안 철회’, ‘단체의 노선 변경안 수용’ 등 비대위의 주장에 조목조목 반박하고 비방 현수막과 왜곡된 사실 주장으로 시민 불편과 혼란을 초래하고 있어 유감을 표하는 등 입장을 발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