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법 개정 후 검토”

김영환 “이해 안가는 사업”

새 정부 지역 공약에서 제외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도가 민선 5기 출범 때부터 7기에 걸쳐 공을 들여온 무예 사업이 최대 위기를 맞았다.

충북지사 여야 후보가 재검토 입장을 보이는 데다 국비 확보가 쉽지 않다는 우려가 나오기 때문이다. 지원 근거가 담긴 전통무예진흥법 전부 개정안이 국회 문턱을 넘지 못했고, 이 사업이 새 정부의 지역 공약에서 제외됐다.

1일 도에 따르면 ‘K-martial의 세계화 및 무예올림픽 지원’이 새 정부의 충북 7대 공약, 15대 정책과제(57개 세부사업)에 포함되지 않았다.

대신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에서 공약과 별도로 관리하는 시도별 현안에 추가로 반영됐다. 공약이나 정책과제에 반영되지 않아 국비를 지원받을 가능성이 작아진 셈이다.

이런 상황서 국민의힘 김영환 충북지사 후보는 무예 관련 사업 추진에 부정적인 견해를 드러냈다.

지난달 28일 충북지사 여야 후보 확정 후 처음 열린 TV토론회에서 김 후보는 “이해가 잘 가지 않는 사업”이라며 “현재로선 받아들이기 힘들고 재검토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그는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도 “어떤 취지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고, 예산 낭비로 이어지지 않는지 등에 대해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며 “도가 많은 노력을 했으나 보완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노영민 충북지사 후보는 관련법 개정 여부를 보고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최근 충북지사 출마를 선언하면서 무예 사업에 대해 “아직 제자리를 잡지 못한 초창기 단계라 일정 부분 미비한 점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지난해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WMC)가 유네스코 상임자문기구로 승인받아 국제적 위상이 높아졌다”며 “부족한 부분은 도민과 소통하면서 살펴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노 후보는 “현재 국회에서 국비 지원 근거를 두는 법 개정을 추진 중인데 이를 주시하고 있다. 판단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법 개정이 어떻게 마무리될 것인가 등 종합적인 상황을 보고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법 개정 여부에 따라 충북 무예 사업의 운명이 결정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WMC 지원법이 마련되면 보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개정이 무산되면 축소나 폐지 수순을 밟을 가능성도 있다.

이 법안은 더불어민주당 임오경 국회의원이 지난해 9월 대표 발의한 ‘전통무예진흥법 전부개정 법률안’이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전통무예 진흥을 위해 WMC에 필요한 경비를 지원할 수 있는 근거가 담겼다.

이처럼 이시종 지사가 3선 연임 제한으로 불출마하는 충북지사 선거 후보들은 무예 사업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결국 무예 사업은 국비 확보가 쉽지 않을 것이란 어두운 전망 속에 선출된 차기 충북지사의 결정에 따라 사업 운명이 갈릴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