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제조창 본관 윈도우 갤러리서 개최
기증 공예품 6점·대통령 식기세트 전시
뮤지엄숍, 가정의달 맞아 특별 할인전도

청주시한국공예관이 기증받은 공예작품.
청주시한국공예관이 기증받은 공예작품.

 

[충청매일 김정애 기자] 갓 기증받은 따끈따끈한 신 소장품부터 청와대의 식문화를 엿볼 수 있는 식기까지, 청주시한국공예관 상설전이 새 옷을 갈아입었다.

청주시한국공예관(관장 박상언, 이하 공예관)은 지난달 29일 공예관이 운영하는 3부작 상설전시 공간 중 하나인 문화제조창 본관 4층 윈도우 갤러리에서 ‘2022 소장품전’을 개막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9월 작품 전면 개편을 통해 ‘소장품 기획전 - 행위의 가치’를 진행한지 8개월 만에 또 한 번 새로운 작품들로 시민과 만나게 된 이번 상설전은 ‘신 소장품展’과 ‘역대 대통령 식기展’, 두 가지 섹션으로 진행된다.

‘신 소장품展’에서는 지난 3월 기증받은 공예 작품 6점을 전시한다. △나기성 작가의 ‘2021 naki-butterfly(2021)’△박송희 작가의 ‘책거리’△송재민 작가의 ‘꿈(2020)’△이해은 작가의 ‘동지백 (대·소, 2020)’△정철호 작가의 ‘평면과 입체사이_신윤복(2021)’ △정혁진 작가의 ‘빛, 피어오르다(2019)’가 공예관 수장고에 입성한지 한 달 만에 첫 공개되는 자리로, 지역 현대공예작가들의 역량을 확인하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역대 대통령 식기展’에서는 한국도자기가 제작한 역대 대통령 5인(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의 식기 세트 4점(* 김대중 대통령은 김영삼 대통령이 사용하던 식기 그대로 사용)을 만난다. 대통령 식기는 현재 대통령 기록법에 의해 대통령 기록원 및 국가기록원에서 보관 중으로, 공립이나 민간에서 같은 종류의 식기를 보관하고 있는 사례로는 공예관이 유일하다.

공예관은 식기 세트와 더불어 당시 만찬장 사진 등 관련 기록들을 함께 전시해, 전면 개방을 앞둔 청와대의 식문화를 미리 엿보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람은 공예관 휴관일인 매주 월요일을 제외한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가능하며, 전시와 관련한 더 자세한 내용은 공예관 공식홈페이지(www.cjkcm.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공예관이 운영하는 뮤지엄숍이 5월 한 달, ‘가정의 달 맞이 특별 할인전’을 진행한다.

생활자기, 한지 소품, 가죽 가방, 옻칠 자개 식기, 스카프, 손수건, 유리 식기 등 공예상품부터 문구류 등 문화상품까지 총 14개 분야 1천개 품목을 대상으로 한 이번 특별 할인전에서는 최소 10%부터 최대 40%까지 할인된 착한 가격으로 ‘공예’를 선물할 수 있다.

또한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에는 공예관 공식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타임 딜’이벤트가 동시 진행돼 청주관광지 전자시계, 거는 향로 텀블러, 문화도시 청주 에코백, 직지의 탄생 우산 등 메이드인 청주 굿즈를 50% 할인된 가격으로 ‘선착순 득템’할 수 있다. ‘타임 딜’이벤트에 참여하려면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 댓글로 구매의사를 남긴 후 상품 금액을 공예관 계좌로 입금하면 되며 구매상품은 뮤지업숍에서 직접 수령 또는 택배 배송(착불) 모두 가능하다.

문화제조창 본관 1층에 위치한 뮤지엄숍은 공예관 휴관일인 매주 월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하며, 특별 할인전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공예관 공식홈페이지(www.cjkcm.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