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전국동시지방선거

기초단체장 이어 광역의원도 논란
곽노선 여성위원장·노동영 변호사
“공관위 부실 심사·부실 공천” 반발

6·1지방선거 국민의힘 충북 광역의원 공천 결과에 반발하고 있는 곽노선 도당 여성위원장이 28일 충북도청 기자실을 찾아 도당 공관위의 ‘부실 공천’을 주장하고 있다.
6·1지방선거 국민의힘 충북 광역의원 공천 결과에 반발하고 있는 곽노선 도당 여성위원장이 28일 충북도청 기자실을 찾아 도당 공관위의 ‘부실 공천’을 주장하고 있다.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6.1지방선거 공천을 둘러싼 국민의힘 충북도당의 파열음이 커지고 있다.

지방선거 기초단체장에 이어 광역의원도 ‘부실 공천’이라며 국민의힘 당내 후보들이 충북도당 공천관리위원회의 부당한 심사를 지적하고 나섰다.

28일 충북도당에 따르면 도당은 지난 27일 공천관리위원회가 광역의원 선거구 20곳을 결정했다. 또 비례대표 1~3번도 발표했다. 광역의원 선거구 공천 결과에 대한 반발이 나오고 있다.

도당은 비례대표로 안지윤씨를 1번으로, 유상용·곽노선 예비후보를 각 2·3번으로 확정했다.

하지만 3번을 받은 곽노선 예비후보가 반발하고 나섰다.

당의 기여도와 활동 내용 등과 전혀 무관한 후보가 1번을 받았다는 부당함을 주장한 것이다.

1번을 받은 안지윤 예비후보는 지난 3월 실시한 청주시 상당구 재선거에서 정우택 국회의원(국민의힘 충북도당위원장) 선거대책위원장으로 활동한 경력만 있을 뿐 당에 대한 기여도가 전혀 없다는 게 곽 예비후보의 주장이다.

공천 규정에 따른 배점 기준 적용이 상식과 공정성에 어긋난다며 의구심을 주장한 것이다.

곽노선 국민의힘 충북도당 여성위원장은 이날 충북도청 기자실에 들러 “국민의힘 충북도당 공관위의 비례대표 순위에 불복해 재심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곽 위원장은 이날 충북도 광역의원 공천과 관련, 중앙당 공관위에 재심을 요청했다.

곽 위원장은 “저는 40여년간 교직에 몸담으며 교육행정에 많은 경험을 갖고, 지역사회 유관기관 및 단체 기업들과의 유대를 강화했고, 전문성을 인정받아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존재감을 드러냈다”며 “2020년 국민의힘에 입당해 충북도당 여성위원장으로 임명받아 현재까지 활동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동안 도당 여성위원장으로 제 역할을 다했고 당에 기여를 해왔다”며 “하지만 여성위원장으로 광역비례 1번을 받아야 한다는 주장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동안 정당 기여도나 활동내역, 이력 등을 볼 때 다른 후보와 견줘 1번을 받은 안지윤 후보에게 밀리는 것은 승복할 수 없어 공정성이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심사기준이 합리적이었는지, 심사위원 구성은 편파적이지 않게 잘 구성돼 공정한 심사가 이뤄졌는지 묻고 싶다”며 “저의 이력이나 경험, 정당에 대한 충성도와 그동안의 활동 등은 다른 후보가 따라오지 못한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곽 위원장은 또 “비례 1번을 받은 안 후보의 경우 정 위원장의 선거 선대위원장로 활동한 경력만으로 1번을 거머쥐었다고 생각한다”며 “이것은 조직(정당)이 아닌 개인에 대한 충성의 결과로, 정당의 공천이라 할 수 있겠는가”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같은 공천 결과는 정당 공천의 합리성과 공정성이 의심 받는 것이고, 정당정치의 의미를 퇴식시키는 것”이라며 “그 어느 누구도 수긍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충북도내 법조인 중 처음으로 충북도의원 출마를 선언해 화제를 모았던 노동영 변호사도 공천심사에서 탈락하자 반발했다.

노 변호사는 입장문을 통해 “충북도당 공천관리위원회의 불공정 그 자체의 공천절차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노 변호사는 “현 청주 상당당협위원장이자 도당위원장(정우택 국회의원)에 대한 친소관계 내지 충성도를 애당심으로 간주하는 사사로운 공천절차를 규탄한다”며 “시민의 모범이어야 할 대표의 선출에 부패, 파렴치범 등의 범죄경력자는 당연히 걸러져야 하고, 그렇지 않고 자질과 역량도 없는 내 사람 사천해 필패는 불 보듯 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방의원에 도전해 지방의원의 질을 향상시켜 지방자치 본연의 기능을 제대로 구현하고자 출마를 결심했었다”며 “공정과 상식의 회복이라는 구호로 당선돼 출범할 새로운 정부 앞에 불공정과 불통, 몰상식이 더 이상 판치지 않고 제대로 공천개혁이 이뤄지길 간절히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