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악취개선협 최종보고회 열어

 

[충청매일 이봉호 기자] 당진시가 축산악취 관련 민원을 해결하고 상생발전을 모색코자 27일 시청 해나루홀에서 축산악취개선협의회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사진)

이날 협의회는 지난달 축산악취개선협의회 중간보고회 당시의 컨설팅 결과를 반영한 17개 농가별 개선계획서를 토대로 향후 중장기 계획 및 시설개선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시는 민선 6기부터 축산악취로 인한 주민과 축산농가 간의 갈등 및 환경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악취개선’을 주요 현안사업으로 지속 추진해 오고 있으며, 이의 일환으로 지난해 12월 전문가와 시민, 축산단체와 행정으로 구성된 축산악취개선협의회를 전국 최초로 구축해 해결방안을 모색해 왔다.

또 축종별 악취 원인 분석 및 축산시설 설계를 통한 악취 발생 저감을 위해 2020년 3월에 전국 최초 ‘가축분뇨 배출 및 처리시설 설계시공 지침’을 마련했으며, 2021년 3월에는 설계시공 지침을 보완·변경해 환경부 및 전국 지자체에 배포하는 등 적극행정을 펼쳐왔다.

특히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찾고자 지난 2월 축산환경관리원과 연계해 민원다발 및 주거밀집지역 17개 축사에 대한 집중 컨설팅을 진행함으로써 농가별 악취발생 원인을 찾고 시설개선 등의 계획을 수립코자 심혈을 기울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