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6·1지방선거가 채 50여 일도 남지 않은 가운데 충북지사 선거공천을 둘러싼 국민의힘 당 안팎의 갈등으로 출마 축하를 기원하는 축하화환 대신 근조화환이 등장하면서 충북도민을 우롱하고 있다.

겨우 0.7%의 대선승리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국민의힘이 중앙정치가들의 지방자치 개입으로 지방자치를 역행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다.

국민의 마음이 가기도 전에 자기들끼리 감투 싸움하는 모습을 연출하고 있으니 도대체 국민을, 충북도민을 뭘로 보고 그러는지 충북도민의 자존심이 땅에 떨어지는 기분이다.

이 같은 상황은 지역정치인을 키우고 도민들의 대표로 내세워야 하는 이번 지방선거에 국민의힘은 이혜훈 전 국회의원과 김영환 전 국회의원을 출마시키려 하면서 시발점이 됐다.

이에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충북을 정치적 식민지로 전락시키며 점령군의 총독처럼 행세하는 행태’라며 맹비반이 쏟아졌다.

특히 김영환 전 의원의 경우 충북지사 출마를 권유한 장본인이 3선의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이종배(충주시)·초선의 엄태영(제천시·단양군) 지역 국회의원들이 추대했다.

이러다 보니 국민의힘 충북지사 예비후보조차 ‘점령군 행세하는 김 전 의원에게 따끔한 일침을 가하진 못할망정 부화뇌동하며 여론을 호도하는 일부 국회의원들도 각성해야 한다’며 ‘지역 일부 국회의원들 이제라도 김 전 의원이 경기도에서조차 버려진 썩은 동아줄임을 자각하고 당원과 도민에게 사과하라’고 반발하는 분위기다. 

물론 이혜훈·김영환 전 의원의 출마를 두고 ‘외지 정치인 반대’라는 의견에 맞서 ‘지나친 지역·연고주의다’라는 목소리도 있다.

그러나 지방자치는 지역의 일꾼을 키워 지역발전에 보탬이 되는 인물을 선출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올바른 풀뿌리 민주주의 지방자치는 주민이 스스로 지역의 일을 해결하기 위해 지역 대표를 직접 뽑는 것으로 정부 수립 이후 지방 자치제도를 실시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지난 1987년이 되어서야 6·29 선언을 계기로 본격 실시됐다.

그만큼 산고의 시간이 지방화를 이루는 자양분이 됐다.

지방자치 발전 첩경은 올바른 후보자 공천이 최대 관건이며 이는 공정한 경선으로 당원과 주민 공감이 절대적이다. 특히 후보는 지역사회 봉사 경력 등 지역사회와 주민들간의 친밀감있는 후보가 지방자치 발전의 올바른 후보자감이다.

무엇보다 후보자 공천의 백미는 경선의 공정성이다. 공정한 경선이 없이 전략 공천이라든지 또는 밀실야합 공천으로 후보자를 공천하면 십중팔구 선거는 실패할 공산이 크다. 아울러 이러한 전략 또는 밀실 공천은 결국 지방자치 발전에도 큰 걸림돌로 작용된 사례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지방화에 역행하는 중앙정치는 지양해야 한다. 국민은 결코 이를 내버려 두지 않기 때문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