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서 제21회 유관순상 시상식…박말순 부회장 및 이소영 외 14명 수상 영예

[충청매일 차순우 기자] 유관순상위원회(위원장 양승조)는 5일 천안 독립기념관 컨벤션홀에서 ‘제21회 유관순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유관순상은 조국 독립에 앞장섰던 유관순 열사의 숭고한 애국애족정신을 시대에 맞게 구현하고 있는 여성을 선발해 시상하는 포상제도이다.

이날 시상식은 양승조 지사와 박상돈 천안시장, 김혜정 이화여고 교장, 류정우 유관순열사기념사업회장, 수상자, 수상자 가족, 여성단체, 학생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앞서 위원회는 심사를 통해 유관순 상에 박말순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충남협의회 부회장, 유관순횃불상에 이소영 서울 이화여고 학생 외 14명을 선정한 바 있다.

유관순상 수상자로 선정된 박 부회장은 대한적십자사 충남지사 천안봉사관을 시작으로, 30년여 간 누적 3만 7천 시간에 달하는 봉사를 실천했다.

특히, 유관순 열사 서훈 상향 국민청원 촉구 및 아우내 독립기념행사, 8·15광복기념행사 등 다양한 행사에서 봉사를 통해 유관순 열사의 정신을 알리는데 힘썼다.

박 부회장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유관순 열사의 나라사랑 정신을 다양한 방법으로 알리기 위한 사회활동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소영 학생 외 14명이 수상한 유관순횃불상은 전국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중 학교·사회에서 건전한 학생문화를 실천하는 학생에게 수여한다.

이들은 유관순횃불상 수상자들의 모임인 횃불모임을 통해 유관순 열사를 알리기 위한 사회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수상자들은 시상식에 앞서 유관순 열사 유적지를 방문하고, 추모각 참배를 통해 유관순 열사를 기리며 수상의 의미를 되새기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양 지사는 “오늘 시상식을 계기로 다시 한 번 유관순 열사의 숭고한 삶을 기리게 되었다”며 “그 삶을 본받아 수상자 여러분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주인공으로서 각 분야에서 더 큰 활약을 기대하겠다”고 응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