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오는 6월 1일 치러지는 차기 충청북도지사 선거에 새로운 인물들이 가세하면서 초반부터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무엇보다 지역정치와 상관없는 의외의 인물들이 별안간 후보로 나서면서 ‘자격 논란’과 함께 ‘충북 깔보기’라는 지적까지 일고 있다.

이러다 보니 충북시민연대가 ‘선거철이면 등장하는 철새 정치인’이라며 ‘지역주민 무시를 넘어 지역정치를 퇴물집합소로 만든다’고 지역과 상관없는 일부 후보들에 대해 ‘구태’라고 지적했다.

충북시민연대의 이 같은 반발은 지역에 그럴만한 인물들이 있는데도 바람과 인기를 뒤엎고 출마하는 인물에 대해 강력한 태클이며 당연한 행위로 보여진다.

선거가 민주주의의 꽃이고, 축제의 장이 되기 위해서는 지역을 위해 일할 건강한 일꾼들이 지역의 미래비전을 가지고 정정당당한 경쟁을 통해 유권자의 선택을 받아야 함에도 바람과 인기를 뒤엎고 어떻게 해보려는 철새 정치인들에게 강력한 규제의 필요성을 상기시켜 준다.

이번 지방선거에 충북지사로 나서려는 민주당의 곽상언 변호사의 경우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위라는 명예를 이용해 출마하려고 하니 당내에서도 반대의 기류가 있을수 밖에. 그러다 보니 민주당 박문희 충북도의장까지 나서 “자신만의 입지를 위해 당원들을 무시한 처사”라며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국민의힘에 이혜훈 전 의원이나 김영환 전 의원의 경우도 다를 바 없다.

대선 승리의 바람을 이용해 충북지사 출마가 거론되고 있고 특히 김 전 의원의 경우 충북지역 현역 의원들이 적극적 지지 입장을 밝히고 출마권유를 하고 있으니 도대체 지방자치의 의미를 알고 정치를 하는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국민의힘 경우도 ‘굴러온 돌’들이 충북지사 후보로 거론되는 것에 대해 자당 박경국 전 행정안전부 차관도 “도지사라는 자리는 퇴출된 정치인의 종착지가 아니다”라며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특히 이혜훈 전 의원의 경우 대선 한 달 전 서울 서초구 보궐선거에 출마했다가 당내 경선에서 패한 뒤 오갈데(?) 없는 상황에서 이제 충북지사에 눈독을 들이니 도대체 충북지사 자리가 언제부터 뜨내기 정치인들이 종착하는 곳이 돼 버렸는지 안타깝다.

지방선거는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 발전을 위해 지역 정책을 수립하는 인물들을 선출하는 것이다. 고로 지역의 대표자들이 지방선거 후보로 나서야 한다.

지방자치와 지방분권 20년 넘는 현시점에서 이제는 정치적 유불리에 의해 뭔가 지역에 티끌 같은 연고를 찾아 출마하겠다는 것은 구태를 반복하는 퇴행 정치의 길이며, 적어도 지역에서 오랜 기간 살면서 지역의 현실을 제대로 직시해 활동하고 기여하며, 지역의 지속 가능한 미래비전을 고민하고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는 후보들이 나서야 한다.

이들이 진정한 지방선거 후보자들이지 인기나 바람을 뒤엎고 후광이나 억지 인연을 만들어 지역에 나서는 철새 정치인들은 충북지사 후보 자격이 절대 될 수 없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