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 혁신 트윈스 온라인 세미나’에서 협력 의향서 체결

세종시가 지난달 30일 열린 ‘한·영 혁신 트윈스 온라인 세미나’에서 영국 벨파스트시와 중장기적 교류협력을 위한 협력 의향서를 체결한 가운데 이춘희 세종시장이 온라인 화상회의로 세종시를 소개하고 있다.
세종시가 지난달 30일 열린 ‘한·영 혁신 트윈스 온라인 세미나’에서 영국 벨파스트시와 중장기적 교류협력을 위한 협력 의향서를 체결한 가운데 이춘희 세종시장이 온라인 화상회의로 세종시를 소개하고 있다.

 

[충청매일 김오준 기자] 세종시와 영국 벨파스트시가 창업·스타트업 기업 지원, 혁신산업 등에 대한 경험을 상호 공유하고,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혁신 분야 연구와 제3국 시장 진출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시는 지난달 30일 온라인 화상으로 열린 ‘한·영 혁신 트윈스 온라인 세미나’에서 영국 벨파스트시와 중장기적 교류협력을 위한 협력 의향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영 혁신 트윈스(Republic of Korea·UK Innovation Twins Project)는 양 국 지자체를 연결해 도시의 연구·혁신 가속화, 양자 무역, 투자 증진 및 공동경제 번영 등을 도모하는 교류 프로젝트다.

시는 지난해 6월 영국 정부산하 지역혁신공단으로부터 벨파스트시와의 교류 프로젝트 참여를 제안 받고, 지능형도시(스마트시티)와 모빌리티, 경제발전, 연구·혁신 협업 등 중·단기적 협력을 추진 중이다.

인구 34만의 북아일랜드 정치·행정·경제 중심지 벨파스트시는 과거 여객선 ‘타이타닉’호를 건조한 산업 기술 도시였으나 1970∼1980년대 북아일랜드 분쟁을 겪으며 크게 쇠퇴했다.

최근에는 유럽에서 가장 젊은 도시 중 하나라는 특징을 바탕으로 디지털·금융·사이버 테크놀로지·첨단 엔지니어링 등을 중심으로 도심발전을 이룩하고 있다.

이날 세미나에서 세종시와 벨파스트시는 양 지역의 주요 산업 및 집중 분야를 서로 소개하고, 향후 양 도시의 원활한 교류 및 지속가능발전 방안에 대한 토론을 펼쳤다.

특히 양 도시는 그간 교류를 바탕으로 중장기 교류협력을 위한 협력 의향서를 체결,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혁신 연구개발, 양자 무역 활성화를 통해 양 도시의 경제 활성화에 힘을 모으기로 약속했다.

존 월쉬(John Walsh) 벨파스트 시장은 “그동안 양 도시가 창업·스타트업 기업 지원, 혁신산업 등에 대해 서로 공유·협의한 과정은 향후 두 도시가 우호를 다져나가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이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이날 세미나에는 교통, 환경 등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스마트 기술 소유 기업인 ㈜마스코리아, 오이스터에이블(주), ㈜에스테코, 엘비에스테크, ㈜매스아시아 등이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이 기업들은 이번 세미나에서 스마트 사업추진 현황 발표 등 각 기업이 보유한 강점을 내세우며, 영국 벨파스트 시와의 교류 협력을 통해 영국과 유럽 내 제3국을 포함한 해외시장 진출 기회를 모색했다.

이춘희 시장은 “영국 벨파스트시는 대한민국 행정수도 세종이 유럽권 도시와 협력 의향서를 체결하는 최초의 사례”라며 “앞으로도 스마트혁신 기술 및 정책 등에 대해 꾸준히 공유·협력하는 한편, 관련기업들 간에도 실질적인 교류가 이어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