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8일은 올해로 114주년을 맞은 세계 여성의 날이었다. 세계 여성의 날은 1908년 3월 8일 미국의 여성 노동자들이 근로여건 개선과 참정권 등을 요구하면서 시위를 벌인 것에서 시작됐다.

유엔은 1975년을 ‘세계 여성의 해’로 지정하고 2년 뒤 1977년 3월 8일을 ‘세계 여성의 날’로 공식 지정했다. 우리나라는 2018년 2월 20일 여성의 날을 법정기념일로 지정하는 내용의 ‘양성평등기본법’ 일부 개정안이 국회에 통과되면서 그해 3월 8일이 법정기념일인 ‘여성의 날’로 공식 지정됐다.

전 세계가 굳이 여성의 날을 제정해 기리는 것은 아직까지 세계 도처에서 여성이 약자이기 때문이다. 물리적인 약자인 것은 물론이고 인권과 일터 등 각 분야에서 여성의 권리가 제대로 준중받지 못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하여 유엔이 여성의 날을 제정해 여성권익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

우리나라도 여성의 권익이 많이 좋아졌지만 갈 길이 멀다. 가장 극단적인 예는 출산률 저조사례를 통해 알 수 있다. 출산과 아이 양육에 대한 책임이 아직도 여성에게 치우쳐 있다. 여성도 남성과 동등하게 자존감을 지켜내며 일하고 싶지만 출산이라는 거대한 장벽 앞에 경력단절을 겪을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이에 대한 책임이 온전히 사회와 국가에게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아직 우리사회는 그 인식이 부족하다. 여성가족부가 폐지되면 안 되는 이유다.

여성이든 남성이든 차별 없이 있는 그대로 존중받고 또 자기 개성과 잠재력을 마음껏 발현할 수 있는 성평등 사회로 가야한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내세운 ‘여가부 폐지’ 공약이 여성의 날에 다시 도마위에 올랐다.

5년 전 대통령선거에서는 모든 후보들이 다 페미니스트를 자임했다. 그런데 갑자기 20대 남성표를 겨냥한 국민의 힘이 여가부 폐지와 반페미운동을 벌이고 있다. 이는 오직 선거를 위해 사회의 거대한 물줄기를 거꾸로 거스르는 길이다. 남성과 여성 청년을 갈라치기하고 서로 미워하고 혐오하도록 조장해 그를 바탕으로 표를 얻고자 하는 일은 나쁜 포퓰리즘이다. 중단해야 한다.

남성과 여성이라는 성 차별을 불식하고 서로 다름을 인정할수 있는 성숙한 사회가 돼야 한다. 처음 여성부를 신설한 당시 김대중 대통령은 “여성부는 여성부가 필요 없어지는 그날을 위해 일하는 부서”라고 규정했다. 여성의 인권이 향상돼 누구도 차별받지 않는 세상을 만들자는 의미였다.

여가부는 지난 20년간 많은 성과를 냈다. 더 발전시켜 나가야 할 과제들도 많다. 여가부가 관장하는 여성정책과 가족정책, 청소년정책, 성폭력·가정폭력으로부터의 보호 등 업무는 현대사회에서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것이 시대적 추세이고, 세계적인 흐름이기도 하다.

여가부 올해 예산 규모는 1조4천600억원으로 정부 전체 예산의 0.24%에 불과한 매우 작은 부처다. 결코 여성만을 위한 부처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너무 적은 규모다.

국민의힘은 여가부 폐지를 논하기 앞서 여성과 가족, 청소년 등에 대한 정책을 내놓아야 한다. 그 대안없이 20대 남성표를 자극하기 위해 극단적으로 폐지만을 주장하는 것은 여성인권을 후퇴시킬게 빤하다. 우리 사회가 성평등을 비롯한 선진국형 포용사회로 나아가길 원한다면 윤 후보의 공약은 폐지돼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