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동해도 진화 후 피해 고려해 추가 선포 추진
국비로 주택 등 사유·공공시설 복구비용 일부 지원

강원ㆍ경북 산불현장 방문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이 6일 경북 울진군 울진국민체육센터에 마련된 대피소를 방문, 이재민을 위로하고 있다.
강원ㆍ경북 산불현장 방문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이 6일 경북 울진군 울진국민체육센터에 마련된 대피소를 방문, 이재민을 위로하고 있다.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산불 피해가 극심한 경북 울진·강원 삼척에 ‘특별재난지역’을 선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50분께 경북 울진·강원 삼척 산불 피해 수습을 위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재가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이번 특별재난지역 대상은 울진·삼척 일원으로, 강원 강릉·동해 지역 등은 산불 진화 후 피해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추가 선포를 추진할 예정이다.

특별재난지역이 선포됨에 따라 정부는 산불 피해를 입은 주택 등 사유시설, 공공시설 피해에 대한 복구비 일부를 국비로 지원한다.

피해 주민에 대해선 생계구호를 위한 생활안정 지원금 지원과 함께 지방세 등 납부 유예, 공공요금 감면 혜택 등 간접지원이 이뤄지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통해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따른 세부적인 지원사항을 마련할 방침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5일 산불 피해지역에 대한 정부 차원의 신속한 복구와 피해지원이 이뤄지도록 특별재난지역 선포 검토를 지시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도 오전 울진국민체육센터에 마련된 이재민 대피소에서 주민들과 만나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통해 신속 복구하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울진 이재민 대피소와 화재현장 등을 찾은 데 이어, 강원 삼척 한국가스공사 LNG생산기지를 방문해 안전 대책을 점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