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당관제 연장·안부확인·119 안심콜 연계·비상대응협의체 운영 등 행정력 집중

박찬길 청주시 노인복지과장이 노인용양시설을 방문, 코로나19 감염 차단을 위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박찬길 청주시 노인복지과장이 노인용양시설을 방문, 코로나19 감염 차단을 위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충청매일 이대익 기자]

충북 청주시가 가용 인력을 총동원해 노인복지시설에 대한 코로나19 감염 확산 차단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시는 최근 고령층, 시설요양자 등 고위험군과 집단감염이 급증함에 따라 감염세를 잠재우기 위한 복지시설 담당관제, 이·통장의 안부확인, 119 안심콜 연계 등 감염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선 시는 작년 말부터 운영해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큰 효과를 보았던 노인복지시설 담당관제를 오미크론이 진정될 때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이에따라 노인 복지과 전 직원 14명을 263개소 시설의 담당관으로 지정했다.

시설별 담당관제로 방역조치 이행 및 핵심 방역수칙 준수 여부 등 일제점검을 실시하고, 취약계층의 안전관리를 최우선으로 노인복지시설의 코로나19 확산을 사전 차단해 시설이 효율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확진자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지난달부터 노인요양시설 비상대응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최근 오미크론 확산으로 집단감염 사례가 다수 발생함에 따라 감염 취약시설인 노인요양시설의 추가 방역조치를 지난달 4일부터 강화해 노인요양시설 종사자는 접종 여부 관계없이 주 2회 유전자증폭(PCR) 검사와 주 2~3회 신속항원검사(자가검사)를 실시하도록 했다,

특히 3차 접종 완료 후 3개월이 경과한 노인요양시설 입소자와 종사자에 대한 4차 접종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민간기관, 보건소와의 협조를 통해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홀몸노인에 대한 관리도 강화했다.

노인요양시설과 달리 위험에 쉽게 노출될 위험이 높은 홀몸노인 가구에 대해서는 민간기관과 연계해서 안전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읍·면·동 이·통장들과의 협조를 통해 방치위험 홀몸노인의 안부를 확인해 위기상황과 고독사 예방을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노인맞춤 돌봄 서비스 수행기관을 통해 돌봄노인 3천여 명에 대해 주 2회 전화, 주 1회 방문 확인을 실시한다.

코로나19 확진 노인의 경우 비대면 전화 안부를 강화해 건강상태, 투약 여부 등을 모니터링 하고 있다.

또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장비가 보급 된 홀몸노인 2천여명에 대해서는 위급상황 발생 시 실시간으로 소방서 119안심콜로 연계되는 비대면 안전관리를 추진한다.

시는 (사)대한노인회 청주시지회와 협력해 경로당 회원들의 안부를 확인하는 등 요보호 노인들의 관리 강화를 위해 민간기관 및 지역사회안전망과의 긴밀한 협조를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박찬길 노인복지과장은 “오미크론 확산으로 가장 큰 위험에 빠진 노인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모든 역량을 기울이겠다”며 “시민 여러분들께서도 주변의 소외된 노인들에게 관심을 가져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