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최초로 수소경제 로드맵 수립

당진시는 24일 당진시청에서 김홍장 시장 주재로 충남연구원과 수립 중인 수소경제 로드맵의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충청매일 이봉호 기자] 당진시가 충남도 내 시군 최초로 수소경제 로드맵을 수립하고 탄소중립 시대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임해형 수소경제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시는 24일 당진시청에서 김홍장 시장 주재로 충남연구원과 함께 수립 중인 수소경제 로드맵의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 로드맵에는 당진시의 여건 분석을 토대로 2040년까지의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비전과 핵심 사업이 담겼다.

이날 보고에 따르면 당진은 전국에서도 몇 안 되는 대량의 수소 수요와 공급이 동시에 발생하는 곳으로 실제로 당진LNG기지 건설과 연계한 추출 수소와 철강산업에서의 부생수소, 풍력과 태양광을 활용한 그린수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소생산이 가능하며, 당진항을 활용해 해외 청정수소 도입을 위한 전용 항만 구축도 가능하다. 또 노후 석탄화력발전 조기 폐쇄와 연계해 수소 혼소 발전 활용과 장래 수소 환원제철 전환에 따른 대규모 수소 수요가 예상됨에 따라 시는 임해형 수소경제 클러스터를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시의 수소경제 로드맵 실현 전략으로 대규모 공급거점 구축과 수소 벨류체인 규모화, 미래견인 기반 구축 등이 제시됐다.

시는 대규모 공급거점 구축을 위해 △해외수소 도입기지 지정 △암모니아 활용 수소생산기반 구축 △당진LNG기지 활용 대형 수소생산기지 건설 △그린수소 생산기반 구축을 중점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 수소 벨류체인 규모화를 위해 액화수소 저장상용화 기술개발과 국산화 지원 및 수소상용차 등 관련 인프라 보급을 확대하고, LNG 냉열을 활용한 수산물 클러스터 조성에도 나설 계획이다.

시에 따르면 이날 보고회에서 제시된 의견은 향후 로드맵에 반영돼 최종 확정하고 관련 내용을 관련 기업과 공유하는 한편,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수소경제 포럼을 개최해 수소경제로의 이행을 위한 시민 공감대 형성에 주력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