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토론회 개최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가 17일 ‘느린 학습자를 위한 교육지원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사진)

이날 정책 토론회는 최근 느린학습자(경계선지능)에 대한 교육적 관심과 차별화된 교육 지원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이들에 대한 학습권 보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경계선지능이란 IQ 71~84 사이의 경계선 지적 기능에 따른 인지적인 문제로 인해 적응 행동에 어려움이 있어 장기간 지속적인 관리와 전문적 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뜻한다.

이날 손정우 충북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가 발제자로 나서 ‘느린 학습자를 제대로 이해하고 지원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를 주제로 전국적인 정책 현황을 살펴보고 평생학습 차원의 지원 방안에 대한 쟁점을 제시했다.

발제자 자료에 따르면 느린 학습자는 전국민의 약 13%에 해당하고, 전국 학생의 8~90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들은 지적장애에는 해당되지 않아 교육·취업 등에 있어 우선 지원 대상에서 제외돼 성년이 된 후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들에 대한 지원을 위해 지난해 서울시를 시작으로 일부지자체에서 조례를 제정했으나 충북은 관련 조례가 부재한 상태다.

어채경 충북도교육청 기초학력지원센터 장학사는 “느린 학습자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연수를 운영할 것”과 “학습요인과 함께 심리ㆍ정서적인 요인을 진단할 수 있도록 통합적 진단을 체계화 할 것”과 같은 지원 방안을 제시했다.

진영준 동인초 교사는 “느린 학습자 지원 정책의 시행에서 현장의 최전선에 있는 교사에 대한 전문성 향상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창희 지역아동센터충북지원단장은 “충북의 느린 학습자 지원에 대한 조례를 신설하고 이들을 지원하는 중간조직과 느린 학습자 종합지원센터 설립에 대한 내용을 담아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선 아동복지시설 해오름집 원장 또한 전문교육시설의 설치의 필요성에 대해 동감했다.

최경천 의원은 “느린 학습자들이 사회에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우리 또한 그들을 기다려 주어야 한다”며 “지자체와 교육청 등 지역사회 역할의 중요성을 깨닫고, 느린 학습자를 위한 구체적인 교육지원 사업 제도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