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체계 확충, 행정안내센터 설치로 시민편의 확대

[충청매일 이봉호 기자] 당진시가 코로나19 확진자 중 재택치료자를 관리·지원하는 ‘재택치료추진단’을 16일부터 개편해 운영한다.

지난해 12월 윤동현 부시장을 추진단장으로 하는 ‘재택치료추진단을 신설해 선제적으로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해온 시는 코로나19 확진자 수의 지속적 증가로 재택치료자의 효율적 지원 및 관리를 위해 추진단이 재정비·운영된다.

시에 따르면 이번 재정비는 정부가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의 급속한 확산에 대응해 의료부담 경감 및 환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재택치료자를 ‘집중관리군’과 ‘일반관리군’으로 나누는 모니터링 체계 개편에 맞춰 건강관리키트 지급대상 개선 등을 위해 재택치료추진단을 ‘재택치료인프라반’과 ‘건강관리반’ 2개로 구성했다.

‘재택치료인프라반’에서는 재택치료 추진계획을 총괄·수립하며,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 및 담당약국 확충, 일반관리군 재택치료자가 안심하고 건강관리 기간 중 전화상담 및 비대면 진료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동네 병·의원 참여 확대, 집중관리군 대상 건강관리키트 및 처방약 전달 등 역할을 한다.

한편 ‘건강관리반’에서는 재택치료 대상자 건강관리, 생활안내 및 통지, 필요시 이송 및 전원, 응급상황에서 의료기관 간 연계를 수행하며 재택치료자들의 격리·건강관리 기간 중 준수사항, 외출, 물품지원, 이송 등과 같은 문의를 상담하는 ‘행정안내센터’를 함께 운영한다.

김민호 재택치료추진단 부단장은 “긴장의 고삐를 더욱 조여 코로나19 확산과 재택치료자의 증가에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민들께서는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등 개인위생수칙 준수를 통해 감염예방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19 확진 재택치료자 일반관리군이 전화상담 및 비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는 동네 병·의원은 확진 시 통보받는 안내문 또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www.hira.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