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 과정·처리 결과 수시로 조회 가능

[충청매일 이봉호 기자] 당진시민은 그동안 시청을 방문해 신청했던 개발행위허가 민원을 14일부터 인터넷으로 신청해 진행과정 및 처리결과를 수시로 조회할 수 있고 준공 검사필증도 발급받을 수 있게 됐다.

시는 개발행위허가 업무를 국토교통부가 구축해 운영 중인 통합인허가지원시스템(http://www.upis.go.kr/iuweb)에 의거해 대리인(용역사) 및 개인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는 비대면 온라인 업무를 추진한다.

통합인허가지원시스템은 건축허가, 개발행위 등의 토지이용 통합인허가 온라인 신청, 사전심의 신청, 상담, 자문 지원, 인허가 진행상황 알림 등 개발행위 관련 민원접수, 처리 결과 등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제공하는 체계다.

시는 시스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관련 업무 담당자에게 권한부여 및 교육, 시범시행을 완료한 상태로, 관내 토목설계 및 건축사무소에 협조공문을 발송했다. 단 온라인이 익숙치 않은 시민들을 위해 기존 방문을 통한 서류접수 방식으로도 허가신청이 가능하다.

최원진 허가과장은 “온라인 개발행위허가 시스템이 활성화 되면 시청을 직접 방문해야 했던 시민 분들의 불편이 감소되고, 개발행위허가 정보의 이력 관리 및 문자발송 서비스를 통해 정보를 신속하고 투명하게 제공할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서류를 절약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