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일본이 조선인 강제노역 현장인 사도광산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공식적으로 추진하자 정부와 시민단체가 다음주 초 일본의 반대로 장기간 보류 상태인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의 유네스코 등재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어서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에 앞서 지난 2016년, 한국과 중국 등 9개국은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공동 등재를 추진했으나 분담금을 무기로 유네스코를 압박한 일본측의 방해 속에 등재 신청은 이듬해 끝내 보류된 바 있다.

이 같은 상황에 일본이 사도광산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공식적으로 추진하자 한국과 중국 등 당시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공동 등재를 추진했던 9개국은 뒷통수를 맞은 느낌이다.

일본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사도광산은 일본 니가타(新潟)현 사도시에 위치한 금은 광산으로 일제강점기 조선인 광산 노동자(1141명 이상으로 추정)를 강제 노역시킨 곳이다.

이 같은 사도광산을 일본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 저지하고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 이를 위해 사도광산 강제 노역자 역사 자료 수집, 생존 광산 근로자 물증 자료 수집, 유네스코 회원국에 대한 강제 노역 물증 자료 정보 공유 등 다각적인 저지 전략이 필요하다.

이뿐 아니라 일본의 만행을 온 세계에 알리기 위한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 유네스코 등재도 반드시 재추진 해야한다.

이에 대해 여성가족부가 최근 ‘위안부 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위한 지원단체 모집공고문을 홈페이지에 게시한 것도 고무적인 일이다.

일제강점기 어두운 역사의 교훈을 상기하면서 범국민적 공감대 형성으로 사도광산이 제2의 군함도가 되지 않도록 총력 저지해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해자인 일본이 전혀 반성·사과·법적배상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는 반드시 이뤄줘야 한다.

지난 2017년 서울시도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관심과 응원을 보태는 일본군 ‘위안부’ 콘텐츠 공모전을 추진했으나 뚜렷한 결과를 얻지 못하고 결국 포기하고 말았다.

현재 정부에 공식 등록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238명 중 생존자는 13명으로, 일부 피해자들을 제외하면 대부분 의사소통이 불가능할 정도로 건강이 악화된 상태다.

1991년 일본군 위안부로 강제 징집됐던 김학순 할머니가 일본에 처음으로 사죄와 배상을 요구하며 시작됐던 일본군 위안부 여성들의 한을 풀어주기 위해서라도, 인간의 존엄성을 파괴했던 불행한 역사를 알아야 그 불행이 반복되지 않기 때문에 과거의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결심에는 역사의 진실을 직시하도록 반드시 보여줘야 한다.

아직도 경제력 등 국력으로 과거의 수치를 덮으려는 일본의 만행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을 결코 좌시해서는 안된다. 

지금도 남아 있는 당시의 기록과 일본인 연구자들의 연구물을 철저히 객관적으로 활용해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을 반드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도록 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