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숫자가 20일 6천603명을 기록하며 본격적인 급증세에 들어섰다.

전파력이 기존 델타 변이에 비해 2~3배 높다는 오미크론이 이번 주말쯤 국내에서도 우세종이 될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이틀 만에 확진자가 2천300명 가량 늘어났다.

방역 당국은 설 연휴를 포함해 이번 거리두기 3주 동안 오미크론이 확진자의 80~90%를 차지해 이에 따른 확진자 수 증가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전파력이 델타 변이보다 2~3배 강한 오미크론 변이의 영향이 현실화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1월 첫째 주 12.5%였던 오미크론 변이 검출률은 지난주 26.7%로 높아졌다.

일주일 만에 두배가 된 것이다. 이런 추세라면 이번 주말에 우세종(검출률 50% 이상)이 될 것이 거의 확실하다.

오미크론 유행 이후 앞으로 한두 달 사이 하루 확진자가 최대 9만 명에 이를 수 있다는 예측도 있다고 한다.

정부가 지난 14일 발표한 오미크론 대응전략에 따르면 확진자 7천명이 넘으면 대응 단계에 돌입한다고 한다.

고위험군을 관리해 위중증 환자 발생을 막고, 자율과 책임을 강조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현재의 오미크론의 확산세를 감안하면 정부의 기존 방침은 충분치 않다는 지적이다. 당장 오미크론 확산으로 코로나19 감염자가 2만명이 넘을 경우, 현행 진단과 추적, 격리 체계는 작동되기 어렵다.

빠른 확산에 방역 역량이 한계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것이다.

설 연휴 등을 고려하면 지금부터 서둘러 준비해도 시간이 모자라다.

지금까지 코로나19 환자를 맡지 않았던 의료기관들이 신속항원검사와 PCR검사 의뢰를 하고 치료를 진행하려면 진료 체계의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동네 의원에서 코로나19 환자와 일반 환자를 어떻게 분류할지, 유료로 바뀌는 검사비는 건보 적용이 되는 건지, 재택 치료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지 등 결정해야 할 사안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당국은 오미크론 확산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며, 즉시 시행해야 할 일은 곧바로 시행하고 틀을 바꿔가야 할 일은 현장 혼선이 없도록 치밀하게 준비하겠다고 약속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지난 19일 중대본 회의에서 “검역 강화, 역학조사 효율화, 병상 확충, 먹는 치료제 사용 등 우선 추진과제는 곧바로 시행해 방역상황에 따라 보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신속 항원검사 활용, 동네 병·의원 참여를 통한 진단검사 및 치료체계 개편 등 큰 틀의 변화가 필요한 과제는 현장 혼선이 없도록 치밀하게 준비해서 실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전문가들은 그동안 엄격했던 ‘K 방역'을 고쳐 쓰자고 제안한다.

특히 지속가능한 방역을 위해서는 의료 체계와 사회 필수 서비스가 차질 없이 운영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번 설 연휴를 포함해 앞으로 두 달 정도 오미크론 확산이 코로나 마지막 고비라는 전문가도 있다.

정부의 촘촘한 계획과 시민의 철저한 방역 수칙 준수로 위기를 극복해야할 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