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 3주체, 반영비율 협의 착수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대학교 제22대 총장 선거 학내 구성원들의 투표 비율을 놓고 교수·직원·학생들 간 전초전이 치열하다. 이를 위해 교수, 직원, 학생 등 교내 3주체의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됐다.

19일 충북대 등에 따르면 지난 13일부터 충북대 교수회와 직원 대표, 총학생회는 22대 총장 선거 투표 반영비율을 정하기 위한 협의에 들어갔다.

이번 협의는 ‘국립대학이 대학의 장(총장) 후보자를 선정함에 있어 해당 대학의 교원뿐만 아니라 직원 및 학생의 합의된 방식과 절차에 따라 선정하도록 규정한다’는 내용의 개정 교육공무원법이 시행되면서 추진했다.

충북대는 당초 교수 81%, 교직원 16%, 학생 3%의 비율로 총장 선거에 참여했다. 교수들의 의견을 압도적으로 반영한 것이다.

올해 치러지는 선거부터는 학내 구성원들이 합의를 통해 반영비율을 조정할 수 있어 비율을 높이려는 직원·학생과 비율을 지키려는 교수들의 치열한 수 싸움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충북대는 개정 교육공무원법 시행 이후 최초로 구성원 간 합의를 시작해 여기서 도출된 결과가 전국 국립대의 기준점이 될 가능성이 있다.

교육부는 대학 성원들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교육공무원법 시행령을 만들어 국립대 구성원 3주체의 투표 참여 비율을 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시행령이 만들어지는 시점은 확실하지 않아 충북대 구성원들의 열띤 토론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현재 충북대 차기 총장 후보로 거론되는 인물은 김수갑 현 총장을 비롯해 임달호 전 경영대학장(국제경영학과 교수), 홍진태 약학대 교수 등 충북대 출신과 고창섭 전 전자정보대학장(전기공학부 교수), 이재은 대외협력본부장(행정학과 교수), 한찬훈 전 공대학장(건축공학과 교수) 등 서울권 출신 등 6명이다.

선거는 6월 하순이나 7월 초께 치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