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계 대형유통업체 ‘코스트코’ 등 4개 업체 관심
반겨야 할 일 VS 지역상권 침해…지역민 갈등 예상

[충청매일 진재석 기자] 충북 청주시 주중동 밀레니엄타운 내 상업용지에 몇몇 대형유통업체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민들의 눈길이 쏠리고 있다.

대형유통업체의 관심이 그 단계에서 멈추지 않고, 실제 입점추진으로 이어질 지 여부가 가장 큰 관심사다.

3일 충북개발공사와 청주시 등에 따르면 주중동 밀레니엄타운 내 상업용지는 98122으로 구성돼있다.

충북개발공사는 당초 오는 4월 상업용지에 대한 분양을 진행할 예정이지만, 상황에 따라 시기는 조정될 수 있다.

분양에 앞서 최근 외국계 대형유통업체인 코스트코를 포함 4곳의 업체가 해당 용지에 대한 관심을 갖고, 현장 방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창고형 대형마트로 유명한 코스트코2015년에도 청주지역 입점을 추진했지만, 당시 충북청주경실련을 주축으로 한 지역 상인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쳐 결국 무산됐다.

이후 코스트코는 청주와 지리적으로 근접한 세종시로 눈을 돌렸고, 이후 최종 입점까지 확정지었다.

충북개발공사 관계자는 자세한 내용은 말할 수 없지만, 상업용지 분양을 앞두고 몇몇 국내·외 유통업체들이 분양을 문의한 바 있다“1분기 내 상업용지 공급을 검토 중으로 1차와 2차를 나눠 공개경쟁입찰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내용의 소식이 전해지면서 지역 내 반응은 다소 엇갈리고 있다.

시민들은 대형유통업체가 들어오는 것은 지역민 입장에선 반겨야 할 일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내는 반면, 전통시장 상인회 등 소상공인들은 소규모 지역상권을 죽이는 일이라는 격앙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지역 상인회에선 대형유통업체 입점을 저지하려는 집단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청주지역 다수 상인회와 소상공인, 자영업자, 시민사회단체, 정의당 등 상인회·정당·시민단체는 대형 유통업체의 청주 진출을 막기 위해 충북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구성할 예정이다.

비대위에는 충북상인연합회 청주상인연합회 청주성안길상점가상인회 청주생활용품유통사업협동조합 청주상인회장협의회 충북청주수퍼마켓협동조합 등이 참여한다.

이들은 충북지역 자영업자를 비롯해 시민단체, 소비자단체, 정당 등이 참여한 연대조직으로 규모를 키울 계획이다.

지역 상인회 관계자는 대형 유통매장 입점 반대와 플랫폼 기업 및 가맹본부 등 대기업 갑질 근절, 산업단지 등 대규모 개발 시 상권영향평가 실시 등 종합적인 배경에 비대위를 구성하게 됐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19일 청주시청 본관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